"설 성수품 가격 안정 집중…취약계층 금융 부담 경감"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재환 기자 = 정부가 이번 설 연휴를 앞두고 성수품을 중심으로 가격 안정에 나서는 한편 금융 취약계층의 상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대책을 추진한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설 민생안정대책 관련 민당정 협의회에서 "정부는 물가와 민생안정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 기조를 금년에도 이어가면서 범부처합동으로 설 민생안정대책을 마련해 4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방 차관은 "지난해 물가 안정을 위한 노력과 국내외 여건의 변화로 최근 물가 상승세는 서서히 둔화하고 금년 물가는 전년보다 안정될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다만 물가 둔화 흐름에도 수준 자체는 5% 내외로 당분간 높게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1월에는 각종 제품의 연초 가격 조정과 동절기 농축수산물 가격 오름세에 더해 설 연휴를 앞두고 성수품 수요까지 확대되면서 물가 상방압력이 가중될 우려가 있다"면서 "전기ㆍ가스 요금 상승에 따른 연료비 부담과 금리 상승으로 인해 누적되는 금융 부담 등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방 차관은 "우선 서민 장바구니 부담의 경감을 위해 주요 성수품을 중심으로 수요 가격 안정에 집중하는 한편 겨울철 취약계층의 에너지 비용 부담을 대폭 줄여주고 금융 취약계층의 대출 상환 부담 경감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연휴 기간 생활 편의를 위한 조치도 다방면에 걸쳐 준비해 시행할 계획이다"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사전 점검을 강화하고 연휴 기간 24시간 재난과 사고대응 체계를 운영하겠다"고 했다.

방 차관은 "대내외 엄중한 경제 여건이 계속되지만 설 명절은 국민 모두가 풍성하고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정부는 모든 정책적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면서 "민ㆍ당ㆍ정 협의를 통해 고견을 준 부분도 적극 반영해 설 민생안정대책을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jhkim9@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