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미국의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반등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어 서울외환시장이 주시하는 모습이다.

시장참가자는 미국 CPI 오름세로 그동안의 달러 약세가 일부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며 달러-원 상단을 열어두는 게 낫다고 진단했다.

6일 서울외환시장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전 거래일까지 원화는 달러 대비 3.51% 절상됐다. 이 같은 절상폭은 주요 통화 중 최상위권이다.

하지만 시장은 달러-원이 반등할 수도 있다고 봤다. 미국의 지난달 CPI가 오르면서 달러가 약세를 일부 되돌릴 수 있어서다.

1월 미국 CPI는 오는 14일 장 마감 후에 공개된다.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연은)에 따르면 1월 CPI의 전월 대비 상승폭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1월 CPI와 근원 CPI는 전월 대비 각각 0.63%, 0.46%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다. 전달치는 각각 마이너스(-) 0.1%, 0.3%다.

1월 CPI와 근원 CPI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44%, 5.58%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전월치는 각각 6.5%, 5.7%다.

1월 CPI가 전년 동기보다 소폭 하락하나, 전월보다 상승 폭을 키우면서 물가 우려가 고개를 들 수 있다.

은행 한 딜러는 "CPI의 월간 상승률이 확대되면 그동안의 달러 약세가 일부 되돌려질 수 있다"며 "원화 강세가 추가로 나타나기 힘든 상황인 만큼 달러-원 상방위험에 대비하는 게 나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시장참가자는 연준과 시장 간 입장차가 작지 않은 점도 우려했다. 이 때문에 CPI 발표 이후 연준과 시장 간 간극이 일부 좁혀지면서 시장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

앞서 연준은 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재화 인플레이션율 하락(디스인플레이션)이 시작된 단계로 평가했으나 근원 비주택 서비스물가가 높은 점을 우려했다. 노동시장도 여전히 강하다고 평가했다.

반면 시장은 인플레가 하락세에 접어들었으며 연준의 긴축사이클이 곧 끝날 것으로 판단했다.

증권사 한 애널리스트는 "미국 1월 고용지표로 역외차액결제선물환(NDF) 달러-원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며 "미국과 연준 간 입장차가 좁혀지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그는 "1월 미국 물가가 반등하면 이 같은 양상이 다시 나타날 수 있다"며 "다만 중국 경제재개 등으로 작년처럼 달러-원이 계속 오르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달러-원 환율 10개월만에 최저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2일 서울 명동 하나은행 본점에서 직원들이 미 달러를 체크하고 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은 전날 종가보다 11.0원 내린 1,220.3원에 마감했다. 이는 종가 기준으로 지난해 4월 7일(1,219.5원) 이후 약 10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2023.2.2 jjaeck9@yna.co.kr

 

 


yg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5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