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임하람 특파원 = 미국의 올해 1월 생산자물가가 예상보다 더 큰 폭으로 상승했다.
 

지난 12개월 미국의 생산자물가지수 표
출처: 미국 노동부


미 노동부는 16일(현지시간) 1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계절 조정 기준 전월 대비 0.7% 올랐다고 발표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인 0.4% 상승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또 직전월 하락세를 나타냈던 PPI가 한 달 만에 다시 상승 전환한 것이다.

한편 작년 12월 PPI는 전월 대비 0.5% 하락에서 0.2% 하락으로 수정됐다.

1월 PPI는 비계절조정 기준 전년 동기 대비로는 6.0% 올랐다.

이는 시장의 예상치인 5.4% 상승보다 상승 폭이 큰 수준이다.

다만, 전월 수정치인 6.5% 상승에 비해서는 상승 폭이 소폭 둔화했다.

PPI는 작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11.7% 급등하며 역대 최고 상승률을 찍은 이후 6%대로 꾸준히 둔화했다.

노동부는 상품 물가가 상승한 점이 생산자 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상품 물가는 전월 대비 1.2% 상승했다. 전월에 1.4% 하락했던 상품 물가가 한 달 만에 다시 상승 전환한 셈이다.

에너지 가격도 전월대비 5.0% 오르며 전월치인 -6.7%에서 상승세로 돌아섰다.

반면 음식료 가격은 1% 떨어졌다. 음식료와 에너지, 무역을 제외한 상품 물가는 전월대비 0.6% 올랐다.

서비스 물가 역시 오름세를 나타냈다. 1월 서비스 물가는 전월 대비 0.4% 올랐다. 이는 전월치와 같은 수준이다.

식품과 에너지, 무역 서비스를 제외한 1월 근원 PPI는 전월 대비 0.6% 올랐다. 이는 전월의 0.2% 상승에서 상승 폭이 커진 수준이다.

1월 근원 PPI는 전년 동월대비로는 4.5% 올랐다. 이는 전달 기록한 4.7%에서 하락한 것이다.



hrl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23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