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한국은행이 오는 4분기에는 금리 인하 사이클에 진입할 것이라고 ING가 전망했다.

ING의 강민주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23일(유럽시간) 발표한 리서치 자료에서 이창용 한은 총재가 추가적인 금리 인상 가능성을 열어둘 것이라면서 매파적인 발언을 했지만, 인플레이션이 2%대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하반기에 완화 사이클에 진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ING는 당초 3분기에 통화 완화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했다. ING는 "그러나 연준의 최종금리가 2분기에 5%를 넘어설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이것에 맞춰 한은 정책 전망도 수정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ING는 한은이 금리를 동결하기로 한 것보다 비교적 낙관적 성장 전망을 한 것이 더 놀랍다고 지적했다.

한은은 올해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1.7%(전년대비)에서 1.6%로 낮췄다. 작년 4분기 GDP가 예상보다 낮아 올해 연간 성장률을 낮출 것으로 봤기 때문이지만 작년 11월의 순차적 GDP 성장 추이 전망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ING는 평가했다.

시장에서는 1% 초중반을 예상했고 있다. ING 전망치는 0.6%로 이보다 더 낮다. 올해 1분기 성장률 전망치는 전기대비(계절조정치) 마이너스(-)0.2%로 예상했다.

하반기에 글로벌 대외 여건이 개선돼 한국의 수출에 도움을 줄 것이란 기대가 이런 낙관적 전망에 반영된 것 같다고 ING는 분석했다. 그러나 단기적인 수출 전망은 여전히 암울하다고 ING는 평가했다. 반도체 사이클이 수출과 투자를 크게 지지하기도 어렵다고 지적했다.

한은은 또한 올해 소비자물가지수(CPI) 전망치는 3.6%에서 3.5%로 낮췄다. 다만 전망을 둘러싸고 불확실성이 크다는 점은 인정했다.

ING는 "적어도 단기적으로 인플레이션 둔화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생산자 물가에 미치는 압력이 지난 6개월간 진정됐기 때문이다. 또한 전기 및 가스 요금과 공공서비스 물가는 정부의 노력 덕분에 한동안 잦아들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3분기 한국의 물가가 2%대로 떨어질 것으로 ING는 예상했다.

ING와 한은의 GDP 전망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