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BOJ) 총재는 완화정책의 출구전략을 논의하는 것은 너무 섣부르다고 밝혔다.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


10일 다우존스와 주요 외신에 따르면 하루히코 총재는 이날 BOJ 금융정책 결정회의 이후 기자회견에서 10년의 임기 동안 강력한 통화완화 정책으로도 2% 물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실패했다면서 견조한 임금 상승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초완화정책이 지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구로다 총재는 그러면서 임금 상승과 함께 2% 물가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통화완화 정책이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가 부작용보다 훨씬 크다고 언급했다. 일본은행의 완화정책이 일본 경제를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됐다고 그는 덧붙였다.

2013년 3월 취임해 10년간 총재를 지낸 구로다의 임기는 오는 4월 8일 마무리될 예정이다.

그는 후임 우에다 가즈오 신임 총재가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나타냈다. 이날 일본 참의원은 BOJ 후임 총재 임명안을 가결했다.

일본은행은 이날까지 이틀간 금융정책 결정 회의를 통해 단기 금리를 마이너스(-)0.1%로 유지했으며, 10년물 국채 금리를 0%로 유도하는 기존 완화정책을 지속한다고 발표했다. 10년물 국채금리 (장기금리) 변동폭도 ±0.5%로 유지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6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