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인플레이션이 끈질기게 높은 상황이라며 연준의 2% 목표치를 향한 큰 진전이 보이지 않는다고 우려했다.

11일 야후파이낸스에 따르면 바킨 총재는 한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이 용납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수준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10일(현지시간) 발표된 미국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대비 4.9% 상승해 2년여 만에 최저치를 나타냈지만 근원 CPI 상승률은 5.5%로 전월(5.6%)과 비슷한 수치를 기록했다. 근원 CPI는 전월 대비로 0.4% 올라 전월치 및 예상치와 동일했다.

바킨 총재는 이번 CPI 수치에 항공요금과 호텔객실 가격의 급락, 중고차 가격 급등 등 일부 일회성 요인이 반영됐다고 분석했다.

그는 "전반적으로 봤을 때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완고하게 높다"며 "근원 물가 상승률이 지난 몇 달간 0.3~0.5% 범위에서 고착됐다"고 지적했다.

바킨 총재는 지난 회의 때 연준이 보낸 메시지와 관련해 "명백한 일시 중단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연준의 성명 변화는) 필요하다면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물론 기다리는 것이 적절하다면 기다리는 옵션도 있다고 덧붙였다.

jhm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