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19개월 만에 가장 낮은 3.3%를 기록한 것과 관련, "주요국보다 상대적으로 빠르게 둔화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2일 평가했다.

방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 경제차관 회의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포함 3%대 물가를 기록하고 있는 국가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7개국에 불과하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5월 소비자물가는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3.3% 상승했다. 19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방 차관은 "지난 4월(3.7%) 14개월 만에 처음으로 3%대 진입한 데 이어, 5월은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당시보다 낮아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제 원자재 가격이 안정세를 보이는 가운데 연초부터 높은 오름세를 보였던 식품 및 개인 서비스 물가 상승 폭이 완화하고, 전월세 가격도 하향 안정된 것에 주로 기인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구입 빈도가 높은 품목들로 구성된 생활물가도 지난달 대비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체감물가 상황도 지속해 개선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방 차관은 다만, "국제 원자재 가격 변동성, 여름철 이상기후 가능성 등 향후 불확실성이 여전한 만큼 정부는 물가 안정 기조 안착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돼지고기와 고등어, 설탕ㆍ원당 등 최근 가격이 높아진 8개 농·축·수산물에 대한 관세 인하 조치를 6월부터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구조적 물가안정 노력도 강화한다.

방 차관은 "농산물 산지 유통센터(APC)의 광역화를 통해 농산물 유통의 효율화를 도모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그는 "거점 스마트 APC를 중심으로 인접한 소규모 APC들을 기능별로 재구성하고, 주요 농산물을 마트ㆍ외식용ㆍ가정용 등 수요에 맞게 규격화해 연중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에너지비용 완화를 위해서는 "취약계층의 경우 에너지바우처 지원 대상을 30% 이상 확대하고, 지원 단가도 4만원에서 4만3천원으로 인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전력의 복지할인 요금제도를 통한 지원과 함께 지난해 평균 사용량(313kWh)까지 올해 요금 인상분 적용도 1년간 유예한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