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법인 유보금 배당 통해 들여와 국내 투자에 활용

 

(서울=연합인포맥스) 박준형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 전기차 분야 투자 확대 등에 필요한 재원을 확충하기 위해 해외법인의 유보금을 적극 활용한다.
 

현대자동차그룹 양재 사옥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현대차그룹은 높은 수준의 잉여금을 보유한 해외법인의 올해 본사 배당액을 직전 연도 대비 4.6배 늘리고, 이를 통해 국내로 유입되는 59억달러(약 7조8천억원)를 전기자동차(EV) 투자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현대차가 해외법인으로부터 21억달러(약 2조8천100억원)를 국내로 들여올 예정이다.

이밖에 기아는 33억달러(4조4천300억원), 모비스는 2억달러(2천500억원) 등이다.

전체 배당금의 79%는 상반기 내 본사로 송금돼 국내 전기차 분야 투자 등에 본격적으로 집행되며, 나머지 21%도 올해 안으로 국내로 유입될 예정이다.

국내 투자 확대를 위해 해외 자회사가 거둔 소득을 국내로 들여오는 것으로 일종의 '자본 리쇼어링(Re-shoring)'이다.

이같은 현대차그룹의 결정에는 국내 투자 활성화 취지로 개편한 법인세법 영향도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기존에는 해외 자회사의 잉여금이 국내로 배당되면 해외와 국내에서 모두 과세한 뒤 일정한도 내에서만 외국납부세액이 공제됐다.

그러나 지난해 법인세법 개정으로 올해부터는 해외에서 이미 과세된 배당금에 대해서는 배당금의 5%에 한해서만 국내서 과세되고 나머지 95%는 과세가 면제된다.

해외 자회사 배당금에 대한 이중과세 조정방식이 변경됨에 따라 세부담 경감과 편의성도 제고돼 국내로 배당할 수 있는 환경이 용이해진 셈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국내 투자 재원으로 해외법인 배당금을 적극 활용키로 함에 따라 그만큼 차입을 줄일 수 있어 재무 건전성 개선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현금 확보로 투자를 더욱 적극적으로 집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당금은 현대차의 울산 전기차 전용 공장 및 기아 오토랜드(AutoLand)화성의 고객 맞춤형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 기아 오토랜드광명 전기차 전용 라인 전환 등 국내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에 주로 투입될 예정이다.

아울러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및 제품군 확대, 핵심 부품 및 선행기술 개발, 연구시설 구축 등 연구개발 투자에도 활용될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4월 경기도 화성시 기아 오토랜드화성에서 고객 맞춤형 전기차 전용 공장 기공식을 갖고, 오는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분야에 24조원의 투자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한편 이번에 본사 배당을 늘린 현대차 해외법인은 현대차 미국법인(HMA)과 인도법인(HMI), 체코생산법인(HMMC) 등이다.

기아의 경우 미국법인(KUS)과 오토랜드슬로바키아(KaSK), 유럽법인(Kia EU) 등이다.

jhpark6@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