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전경련 활동 안할 것이란 약속 지켜야"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슬기 기자 = 오는 22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임시총회를 개최해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을 통합하는 안건을 논의하는 가운데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이를 두고 "新(신) 정경유착 시대를 열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나타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회 정무위 소속 민주당 강훈식·김종민·김한규·오기형·이용우·황운하 의원은 9일 '정경유착 시대로의 회귀가 공정과 상식인가'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전경련은 22일 임시총회를 개최해 기관명을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변경하고,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을 통합하는 안건을 통과시킬 계획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아직 한국경제연구원의 회원사로 남아있는 4대 그룹을 새롭게 출범할 한경협에 합류시키기 위한 꼼수"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경련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기다렸다는 듯이 정권과 접촉하며 대통령과 가까운 정치인 출신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를 회장 직무대행으로 임명했다"며 "지난달부터는 공공연하게 4대 그룹에 대해 전경련 재가입을 압박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언론에서는 김병준 직무대행이 새 회장 취임 이후에도 상근고문으로 활동할 것이며 외교부 출신 전직 관료가 상근부회장으로 취임할 것이라고 보도하고 있다"며 "제대로 된 혁신도 없이 간판만 바꿔 달고 신정경유착 시대를 열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들은 "전경련이 진정으로 향후 싱크탱크형 경제단체를 지향한다면 4대 그룹 재가입에 매달릴 필요가 없을 것"이라며 "전경련의 배후에 어떤 세력이 있는지는 모두가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고 했다.

이들은 또 이날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에서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 인물들이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자로 논의되고 있는 것에 대해 "현 정부가 강조하는 공정과 상식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모든 것이 역행하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 국회는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전경련은 진정한 혁신의 모습을 국민에게 먼저 보인 이후 회원사 확대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이재용 회장 등은 '앞으로 전경련 활동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국회 청문회에서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끝으로 정부는 국정농단 세력에게 또다시 면죄부를 주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sg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