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유착 행위 시 '탈퇴' 조건…각 사 이사회가 최종 결정

(서울=연합인포맥스) 유수진 김경림 기자 = 삼성준법감시위원회가 삼성그룹 계열사의 전국경제인연합회(한국경제인협회) 재가입 관련, 정경유착 재발에 대한 우려가 담긴 권고안을 각 사에 전달했다.

최종 결정을 각 사 경영진과 이사회에 맡긴 것인데, 가입 시 적극적으로 준법 감시 활동을 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권고안에는 만약 정경유착이 재발했다고 판단할 경우 즉시 탈퇴하도록 하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이찬희 삼성준법감시위원장(가운데)이 18일 임시회의 후 취재진에게 설명하고 있다.
[출처:연합인포맥스]


삼성준법위는 18일 오전 서초구 삼성생명 사옥에서 임시회의를 열고 삼성전자 등 5개 계열사의 전경련 가입 관련 권고안에 대해 논의했다.

두 시간 반 넘게 진행된 회의 끝에 각 사에 준법위의 우려 사항을 전달하기로 결정했다.

전경련의 쇄신안을 상세히 검토한 결과 현재의 안은 단순히 선언적 성격에 그친다는 판단에서다.

실현 가능성과 실천 의지가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는 얘기다.

이찬희 준법위원장은 "정경유착의 고리를 정말 완전히 단절할 수 있는가가 가장 큰 논의의 대상이었고 전경련의 인적 구성과 운영에 정치권이 개입해서는 절대 안 된다는 것이 위원들의 의견"이라며 "현재 시점에서는 근본적인 우려가 있다는 데 위원들의 의견이 모아졌다"고 말했다.

이날 준법위는 각 사가 가입을 결정할 경우 어떤 조건에서 활동해야 하는지까지 논의했다고 밝혔다.

각 사가 운영 및 회계상 투명성 확보 등 향후 준법위의 감시활동 등을 철저히 검토한 뒤 최종적으로 결정하라는 얘기다.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진 않았으나 정경유착의 행위가 지속된다면 즉시 탈퇴한다는 내용 등을 담았다.

특히 전경련의 인적 구성 및 운영과 관련해 정치권의 개입을 가장 경계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날 준법위의 권고로 조만간 삼성전자 등 5개 계열사는 이사회를 열고 전경련 가입 여부를 확정지을 예정이다.

이 위원장은 계열사들이 재가입하더라도 삼성이 정경유착과 다시 연결 지어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확언했다.

그는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철저한 준법 감시라고 생각한다"며 "삼성이 과거처럼 정경유착에 개입하는 일은 최소한 준법감시위원회의 통제와 감시하에서는 쉽게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날 준법위의 결론은 위원 전원 만장일치로 결정됐다.

이 위원장은 "만장일치를 이루는 과정에서 다소 격론이 벌어지고 이견이 좁혀지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됐다"고 부연했다.

sjyoo@yna.co.kr
kl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