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상품 차별화는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에서 필수 덕목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 800여개의 상품이 상장된 시장 속에서 투자자의 눈길을 끌려면 해당 ETF만의 '엣지'가 있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나스닥지수는 차별화하기 어려운 영역 중 하나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주식 중 가장 큰 성장 잠재력을 지닌 지수라 포기할 수 없지만, 이를 바탕으로 한 상품이 즐비해 차별화를 띠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21일 연합인포맥스 ETF 종합(화면번호 7101)에 따르면 현재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ETF는 총 829개다.

이 중 나스닥100을 추종한 ETF는 레버리지나 선물 상품 등을 제외해도 9개에 달한다. 일찍이 운용사들이 공략해오던 시장인 만큼, 관련 상품은 포트폴리오 내 기본 자산군으로 자리한 지 오래다.

최근 나스닥지수가 다시 꿈틀거리고 있다. 지난 12일 나스닥지수는 16,080.07을 기록하며 연고점을 경신했다. 역대 최고점인 16,212.23 부근까지 올라오며 다시 강세를 띠고 있다.

작년 하반기 이후 나스닥지수 추이
출처: 연합인포맥스


기술주들의 실적 호조가 나스닥 강세를 뒷받침하고 있다. 메타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은 매출 증가로 주가가 최근 올랐다.

특히 엔비디아는 인공지능(AI) 반도체 시장 성장 전망에 힘입어 올해 들어서만 주가가 45% 이상 올랐다.

이에 작년부터 한화자산운용 등 일부 운용사들은 기술주 중에서도 시총 규모가 큰 빅테크를 주로 담은, 이른바 '매그니피센트7' ETF를 내놓기도 했다. 매그니피센트7이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메타 등 미국 대형 기술주 7종목을 뜻하는 명칭이다.

후발 주자 입장에서는 누군가 선점한 시장에 진입하기가 쉽지 않다.

나스닥지수의 경우 기본 포트폴리오 자산군이라는 점에서 그 수요가 꾸준히 유지됐다. 설령 겹치는 종목이 많아지더라도 보수 인하 등의 방식으로 후발주자들이 경쟁에 뛰어들곤 했다.

하지만 투자자의 니즈를 충족할 정도로 상품이 다양해지자 이마저도 어려워졌다. 올해 역시 나스닥 강세가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관련 상품이 점차 다양해져 진입에 있어 업계 고민이 커지고 있다.

ETF 업계 한 관계자는 "엔비디아 등 빅테크 실적이 여전히 견조해 성장 가능성만 따져본다면 올해도 유망하다고 볼 순 있다"면서 "이미 매그니피센트7 상품이 나오기도 했고, 그렇다고 손을 놓을 순 없어 각 사가 고민을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시장 경쟁의 과열로 ETF 운용역의 리서치 역량 역시 중요해지고 있다.

이전에는 기본 인덱스를 패시브 형태로 운용해왔다면 지금은 포트폴리오 차별화가 요구되는 시기다. 이에 운용 기법보다는 아이디어가 좀 더 중요해져 덩달아 리서치 능력이 요구된다는 설명이다.

자산운용사 한 관계자는 "기존에는 운용역들이 기업 이벤트나 차익 거래 기회를 통해 지수 대비 아웃퍼폼하는 방식으로 운용해 리서치에 큰 품을 들일 필요가 없었다"면서 "지금은 어떤 포트폴리오가 매력적인지를 계속 고민해야 해 운용사마다 리서치에 가장 공을 들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눈에 들만한 포트폴리오를 갖추기만 한다면 보수가 다소 높더라도 투자자들이 찾고 있어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고 부연했다. (투자금융부 정필중 기자)

joongjp@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