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증권
[출처 :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인포맥스) 박경은 기자 = 인공지능(AI) 관련 종목이 국내외 증시를 달구고 있는 가운데, 증권업계에서도 AI 서비스 경쟁에 불이 붙었다.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곳은 미래에셋증권이다. 현재까지는 종목 정보를 투자자에게 일방향으로 알려줬다면, 최근 투자자와 양방향 소통을 할 수 있는 맞춤형 AI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1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은 올해 '콘텐츠 맞춤형 AI 서비스'를 출시해 AI 전략을 확장할 계획이다.

개별 콘텐츠별로 생성형 AI를 훈련시켜 고객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생성형 AI의 특성상 고객과의 대화 과정에서 데이터가 누적되기에 서비스는 점차 고도화된다.

예컨대, 미래에셋증권의 종목 리서치를 학습한 챗봇 서비스가 고객에 제공되면, 고객은 챗봇에 종목에 대한 궁금증을 질문한다. 'QnA 챗봇'은 풍부한 리서치를 바탕으로 한 답변을 고객의 PB처럼 제공할 수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고객과 AI의 상호작용을 지원하고, 이를 바탕으로 AI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둘 방침이다.

이미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부터 생성형 AI, 머신러닝, 통계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해 고객의 투자에 도움을 줄 수 있는 AI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특히 많은 투자자가 어려움을 겪는 투자 정보 수집, 상품 후보군 선정 등에 필요한 정보를 고객이 빠르고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투자 정보가 필요한 고객들에게 미래에셋증권의 '투자AI가 요약한 종목은?', '어닝콜 읽어주는 AI'는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AI가 해외 시장의 뉴스, 시황 등을 실시간으로 번역하고 요약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최근 뉴욕증시의 시황 급변동에 대응하고자 하는 투자자의 호응이 높다. 해외 기업의 컨퍼런스콜 및 관련 뉴스를 실시간으로 받고 싶은 투자자가 많았기 때문이다. 미 증시의 경우 컨퍼런스콜과 실적 발표 이후 주가의 변동폭이 크다.

또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어려운 중소형 종목의 경우, '종목 읽어주는 AI' 서비스를 통해 리포트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고객의 포트폴리오 관리에도 AI 서비스가 기여하고 있다. 연금 고객의 포트폴리오 관리를 위한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는 지난 1월 누적 가입액 1조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미래에셋증권의 자산관리 PB 또한 고객의 포트폴리오 관리에 AI의 조언을 십분 활용한다. 증권업계 최초로 미래에셋증권이 출시한 'AI 고객맞춤 인포메이션' 서비스는 챗GPT 기반의 고객 맞춤형 투자 조언을 PB에 전달해, 자산 관리를 돕는다.

안인성 미래에셋증권 디지털부문 대표는 "금융투자업의 본질은 투자자의 의사결정에 있는 만큼 개개인이 다양한 상황에서 더 좋은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조력자 노릇을 잘하는 게 AI의 역할"이라며, "금융투자회사가 기술을 도입할 때 신뢰와 전문성이 담보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에셋증권은 글로벌 금융 AI 서비스의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인재 확보에도 나섰다.

오는 22일까지 AI·트레이딩시스템·애플리케이션·인프라 4개 부문에서 신입·경력사원을 채용한다.

미래에셋증권의 AI 서비스
[출처 : 미래에셋증권]

 


gepar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