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진정호 특파원 = 미국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NAS:AMZN)이 인공지능(AI) 부문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스타트업 앤스로픽(Anthropic)에 27억5천만달러(약 3조7천180억원)를 추가로 투자한다.

미 캘리포니아주 서니베일에 있는 아마존 연구개발(R&D) 센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27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아마존은 AI 스타트업 앤스로픽에 이같은 금액을 투자함으로써 지분을 일부 갖게 됐다. 다만 아마존은 앤스로픽의 이사회에는 참여하지 않는다.

아마존은 작년 9월 앤스로픽에 최대 40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알린 바 있다. 이번 투자는 작년 9월 12억5천만달러를 선제적으로 투자한 뒤 나온 후속 투자다.

이번 투자는 앤스로픽의 마지막 시장 평가액인 184억달러(24조8천768억원)를 기준으로 집행됐다.

미국 CNBC에 따르면 40억달러는 아마존이 외부 기업에 투자한 자금 중 역대 최대 규모다.

앤스로픽은 오픈AI의 공동 창립자 중 일부였던 다니엘라와 다리오 애머데이 남매가 2021년 설립한 AI 스타트업이다. 지난 4일에는 자체 최신 AI 모델인 '클로드 3'을 출시하며 오픈AI의 챗GPT, 구글의 제미나이 등과 경쟁하고 있다.

앤스로픽은 지난해 5차례 자금을 모집하면서 총 73억 달러를 끌어모았다. 구글도 총 20억달러를 투자하기로 하고 5억달러를 먼저 투입했다.

jhj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5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