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현대상선의 우선주 발행 안을 두고 현대그룹 측과 현대중공업 측이 정면으로 맞붙였다.

현대그룹 측의 한 주주는 22일 열린 제 37기 현대상선 정기주주총회에서 "인삼이라도 달여서 아픈 사람을 치료해야 하는 마당에 현대중공업 측은 도라지차도 안 주려 한다"면서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이날 우선주 발행한도를 현행 2천만주에서 6천만주로 늘리는 변경안을 상정했다.

현대상선 측의 이런 주장에 대해 "보통주 발행에 문제가 없는데 우선주의 발행한도를 확대할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우선주를 발행하게 된다면 기존 주주의 신주인수권과 재산권에 심각한 침해가 우려된다"고 반박했다.

지속적으로 논박이 벌어지자 현대중공업 측은 표결에 부치자고 일축했다.

현대중공업 대리인은 "제가 받은 권한의 범위는 정관 일부 변경안에 대해 반대를 표출하는 것 뿐이다"면서 "찬반논의는 무의미하므로 그냥 표결에 부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대주주인 현대엘리베이터는 23.8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비우호세력인 현대중공업의 지분은 현대삼호중공업을 포함해 21.97%다. 이 외에도 현대차그룹 계열인 현대건설이 7.6%, KCC가 2.4%, 현대산업개발이 1.3%를 보유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우선주 발행안을 통과시켜야 하는 입장이다.

지난해 말 기준 현대상선의 부채총계는 7조8천871억원에 이르고 이에 따라 금융비용만 해도 7천118억원에 달한다.

반면, 부진한 실적은 계속되고 있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9천889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내 지난 2011년(5천343억원)보다 적자폭이 확대됐다.

그럼에도 현대중공업이 반대하는 이유는 경영권을 노리는 게 아니겠냐는 진단이 나온다.

현대상선이 우선주를 발행하면 기존 2대 주주인 현대중공업의 지분률이 떨어질 수 있다. 지분률이 하락하면 현대중공업의 영향력이 줄어들게 된다.

또한 이사회 결의만으로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가능하게 한 조항에 대해 반대의사를 밝힌 것도 이런 전망에 지지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이에 대해 "대주주의 책임보다는 경영권에 욕심을 낸 행위"라며 지적했다.

j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