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현재현 회장이 동양그룹의 지주회사인 ㈜동양에 재무적 문제가 생기면 계열사인 동양증권을 통해 관련 상품에 투자한 개인들에게 심각한 피해가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1년 전부터 알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럼에도 개인 투자자를 상대로 부실 계열사의 회사채와 기업어음(CP)을 팔아 현 회장의 도덕성에 대한 논란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16일 김영주 민주당 국회의원이 입수한 작년 10월 18일 이사회 의사록에 따르면 이승국 당시 동양증권 사장은 이사들에게 "㈜동양이 재무적으로 어려우면 관련 상품에 투자한 고객들의 피해가 클 것"이라면서 "이에 따라 당사(동양증권)의 평판 리스크도 떨어져 전체 피해는 측정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동양증권의 ㈜동양이 보유한 부동산 매수 안건을 심의하기 위해 열린 이사회에는 의장인 현 회장을 비롯해 이 전 사장, 김재진ㆍ조동성ㆍ이동근ㆍ양명조ㆍ권정국 이사 등 총 7명이 참석했다.

이 전 사장은 이어 "동양증권과 고객, 주주를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당시 의사록에 이사들이 이 사장의 의견에 모두가 공감했다고 나와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최소한 현 회장도 당시에 고객 피해를 인지를 하고 있었다는 셈이다.

그러나 현 회장은 오히려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일단 내부거래 및 동양증권을 통해서라도 ㈜동양을 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웅진사태에 따른 자금시장 경색으로 ㈜동양이 공사대금 회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일부 매각하려던 동양시멘트의 지분은 시멘트 산업의 불황으로 난관에 빠졌다"고 설명했다.

이번 동양증권에 매각하려는 부동산 3건과 관련된 안건도 ㈜동양의 일시적인 재무구조를 타개하기 위해 어쩔 수 없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현 회장에 대한 도덕성 논란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강력한 구조조정을 통해 위기를 타개하지 않고, 계열사를 통한 자금 수혈을 진행한 데다 동양증권을 통해 개인 투자자를 상대로 회사채와 기업어음(CP) 판매해 이른바 '폭탄 돌리기' 상황을 조성한 셈이기 때문이다.

김 의원은 "현 회장을 비롯한 동양증권 이사는 동양그룹 문제에 따라 고객의 피해가 발생할 것을 알고 있었다"면서 "그럼에도 올해만 회사채와 CP를 1조7천억원이나 팔았다는 점은 사기행각에 가깝다"고 비판했다.

이어 "금융당국이 이 점을 철저하게 조사해 동양그룹 관련 당사자들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