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경원 기자 = 유럽연합(EU)은 유로존 신뢰 회복 차원의 대규모 방화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마데우 알파타즈 EU 집행위원회 대변인은 26일(유럽시간) 기자회견에서 "대형 구제기금은 유로존 부채 위기에 대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있다는 신호를 주고, 유로존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유로존에 안정화 신호도 점점 나타나고 있지만 불확실성도 여전한 만큼 유로존 위기조치에 주력해야 한다"면서" 방화벽이 이를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대변인은 올리 렌 EU 경제·통화담당 집행위원이 유로존 내 구제금융기구들의 통합을 선호한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렌 위원은 오는 30일 코펜하겐에서 열릴 비공식 유로존 재무장관회담에서 대규모 방화벽 구축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계획이다.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이번 주 재무장관회담에서 유럽 임시 구제금융기구인 유럽재정안정기금(EFSF)과 항구적 구제금융기구인 유로화안정화기구(ESM)를 어떻게 조합할지를 결정할 예정이다.

유럽이 합의한 바로는 EFSF는 2013년 6월까지 가동되는 가운데 ESM는 오는 7월 출범될 예정이기 때문에 겹치는 기간 두 기구가 동시에 어떻게 운용될지가 관건이다.

EFSF와 ESM의 현재 실질 대출 여력은 각각 4천400억유로와 5천억유로다.

k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