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원협의체 구성해 이란진출 기업 지원

(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정부가 최근 해외 인프라 수주 동향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주요 지원책을범정부 차원으로 마련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제재해제로 수주 및 수출기회가 확대된 이란시장에 우리기업이 활발히 진출할 수 있도록 금융지원협의체도 구성된다.

기획재정부는 26일 해외 인프라 수주 및 투자지원반(이하 수주지원반) 회의를 열고 해외수주 및 투자 확대 지원을 통한 수출회복 기여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정부는 최근 해외수주 현황을 점검하고 악화된 수주여건에 대응해 정책이 효과적으로 연계되는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란·베트남 등 유망시장에 주목하여 통합지원방안을 논의했다. 금융지원협의체가 구성되고 이란 시장에 우리 기업이 활발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사업 초기단계부터 적극적으로 뒷받침한다. 협의체는 기재부,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산업은행, 한국투자공사 등으로 구성되며 금융지원 대상사업을 발굴하고 자문과 금융까지 지원한다.

협의체와 수주지원반은 미래부, 농림부가 추가로 참여해 인프라 전반, 투자까지 논의를 확장하고 유망시장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상설 실무지원조직인 '해외인프라 수주·투자지원세터' 체계정비를 통해 5월부터 해외사업 통합정보제공, 금융자문 등 대기업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주산업 부실 방지를 위해 별도의 수익성평가 전문기관을 통한 평가도 5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기재부 관계자는 "앞으로 수주지원반 및 협의회 운영을 활성화하여 수주동향 및 기업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해외진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