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중국 측과 가상화폐 대응 규제 등와 관련해 공감대를 나눴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지난 2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경제장관회의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저우 샤오촨(周小川) 중국인민은행 총재와의 오찬 간담회에서 오간 얘기를 전하면서 가상화폐와 관련한 중국 측 상황과 최근까지 취해 온 조치의 배경 등을 청취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총리는 특히 기본적으로 부의 축척이라는 것이 실물경제에 기반을 둬야 한다는 중국 측의 생각에 변함이 없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중국도 가상화폐의 국제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고 다른 나라의 사례를 보면서 연구 중이라고 했고, 블록체인 관련해서도 관심을 갖고 연구 중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전했다.

지난 1일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에서 중국 측 공무원들을 상대로 강의한 것에 대해서도 소감을 밝혔다.

그는 "그동안 한국의 부동산 대책에 대해 시사점이 많을 것 같은데 얻었던 교훈을 전해달라는 질문이 있었다"며 "수요에 포함된 얘기는 교육 문제와 학군 문제를 포함해 여러 가지 복합적 요소가 있다고 하니 다들 웃더라. 알고 보니 중국도 똑같은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주택자를 상대로 한 보유세 인상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보유세를 올리는 것에 대해 너무 단순한 접근이 있다"며 "보유세와 거래세 등 여러가지를 고려하고 있고 관점에 따라서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다"고 답했다.

이어 "앞으로 구성될 조세재정특위에서 다룰 것"이라며 그간의 입장을 되풀이 했다.

청년실업 문제에 대해서는 노동 시장 구조와 교육의 동질성 문제, 정규직 근로자에 대한 과보호 문제, 수요와 공급의 미스매치 등 원인을 짚고 중장기적으로 구조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청년들의 해외 진출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면서 "이번에 중국에 와서도 중국 쪽에 한국 청년 일자리 돌파구를 관심 있게 봤다"며 "중관촌을 간 것도 그런 취지였고 해외 유턴기업들이 어떻게 많이 오게 할지도 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