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화물이 살렸다…2분기 1천485억 흑자 '어닝서프라이즈'(종합2보)
대한항공, 화물이 살렸다…2분기 1천485억 흑자 '어닝서프라이즈'(종합2보)
  • 홍경표 기자
  • 승인 2020.08.06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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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경영난에 시달리던 대한항공이 지난 2분기에 흑자를 내는 '어닝서프라이즈' 수준의 실적을 냈다.

하늘길이 막히면서 급격하게 축소된 여객 부문의 수익 악화를 화물 부문이 대폭 보완하면서 적자 위기를 벗어난 것은 물론, 예상보다 큰 흑자를 내는 뚝심을 보여줬다.

대한항공은 지난 2분기 별도 기준 영업이익이 1천485억원으로 1년 전의 1천15억원 영업손실에서 흑자로 돌아섰다고 6일 공시했다.

당기순이익은 1천624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의 3천808억원 순손실에서 역시 흑자 전환했다.

다만, 매출은 1조6천909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의 3조201억원보다 44% 급감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여객 수요는 급감했지만 항공 화물부문이 큰 성과를 거둬 흑자 전환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올해 2분기 화물부문 매출은 1조2천259억원으로 전년 동기의 6천300억원보다 무려 95%가량 급증했다.

2분기 화물기 가동률은 전년 동기보다 22% 늘었고, 수송실적(FTK)은 1년 전보다 17.3% 증가했다.

다른 글로벌 항공사들의 화물 운송 실적이 급락하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대한항공의 화물 실적은 돋보였다.

여객기 위주로 항공사업을 영위하던 아메리칸항공, 유나이티드항공, 영국항공 등은 항공화물 공급의 약 65%를 차지하는 여객기 하부 화물칸(벨리) 수송이 어려워지자 올해 5~6월 화물 FTK가 전년 대비 30~45%까지 떨어졌다.

대한항공과 유사한 노선망과 화물기단을 운영 중인 캐세이퍼시픽의 경우 올해 상반기 화물운송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약 24% 감소했으며, 에미레이트항공은 약 28%, 루프트한자는 약 35%까지 하락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여객 수요가 급감하자 수익성 확보를 위해 화물 부문에 전사적 역량을 쏟아부었다.

화물 직원들은 화물 수요 유치를 위해 노력했고 효율적으로 화물을 수송할 수 있도록 운항스케줄과 기재운영을 고민했다.

방역 물품 등 적시에 수송해야 하는 고가의 화물들을 유치해 수익성을 끌어 올렸고, 잇따른 화물 임시 전세편도 유치했다.

특히 5월부터 여객기 기내 수하물 보관함을 활용해 화물을 싣고 6월부터 여객기 좌석에 항공 화물을 실을 수 있도록 카고 시트 백(Cargo Seat Bag)을 설치한 것은 '신의 한 수'였다는 평가다.

정비 직원들도 철저한 정비 점검과 관리에 역량을 집중했고, 이는 전년 대비 화물기 가동률을 극대화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

또 임직원들은 급여 반납과 휴업 등 뼈를 깎는 비용 절감 노력에 적극적으로 동참했다.

전 임원이 최대 50%의 급여를 반납한 데 이어 직원의 70%가량이 6개월간 휴업을 하는 등 다양한 자구노력을 하고 있다.

적극적인 화물 부문 확장 전략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아이디어에서 비롯됐다는 게 대한항공의 설명이다.

조 회장은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히자 유휴 여객기의 화물칸을 이용해 화물 수요 변화에 대응한다면, 공급선을 다양화하는 한편 주기료 등 비용까지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냈다.

조 회장은 경영전략본부장과 화물사업본부장 등을 거치면서 '보잉777F', '보잉747-8F' 등 최신 고효율 화물기단 구축에 힘을 보탠 경험이 있다.

대한항공이 2016년 최대 30대까지 운영하던 화물기를 절반 가까이 줄이려고 했을 때도 조 회장은 화물사업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 화물기단 축소 폭을 줄이자고 설득했고, 현재는 23대의 대형화물기단을 운영하고 있다.

여객사업의 경우 코로나19로 전 노선의 수요가 줄어 수송실적(RPK)은 전년 동기 대비 92.2% 급감했다.

다만, 올해 4월 이후 제주노선을 중심으로 국내선 수요가 회복세를 보이고 6월 이후 국제선에서도 소폭 수요가 개선되고 있다.

대한항공은 올해 하반기 방역 물품 및 전자 상거래 물량, 반도체 장비 및 자동차 부품 수요 등을 적극적으로 유치해 수익 극대화에 나설 계획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다음달 이후에는 여객기 좌석을 떼어내 화물기로 이용하는 방안도 추진해 하반기에도 위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고 말했다.

kpho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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