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사모펀드 KCGI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반도건설로 이뤄진 3자 주주연합이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대해 반발 강도를 높이고 있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의 본질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경영권 방어'라고 직격하고,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무자본으로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할 수 있도록 조 회장을 돕고 있다고 비판했다.

3자 연합은 17일 입장문을 내고 "산은의 자금 선집행이라는 유례없는 지원은 조 회장이 한진칼의 경영권 방어는 물론, 돈 한 푼 내지 않고 무자본으로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해 세계 7대 항공 그룹의 회장으로 만드는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조 회장은 한진칼 지분 단 6%만을 가지고 단 1원의 출자도 없이 산은을 통한 막대한 혈세 투입과 다른 주주들의 희생하에 경영권을 지키게 된다"면서 "산은 경영진은 아시아나항공 매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 회장이 산은에 담보로 제공하는 지분 6%는 이미 금융기관에 담보로 잡혀 있는 것으로 후순위로서 실효성이 없다고도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마저도 경영책임에 대한 담보가 아닌 인수·합병(M&A) 계약의 이행을 위한 담보여서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산은이 한진칼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교환사채를 인수해 자금을 지원하기로 한 것과 관련, "한진그룹이 보유한 빌딩 한두 개만 매각하거나, 기존 주주의 증자로도 충분히 조달 가능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왜곡된 왜곡된 (자금조달) 구조를 동원하는 것은 조원태 회장의 경영권 방어 목적으로밖에 해석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특히 산은이 지난해 3월부터 추진하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통합조차도 아직 산은의 출자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기업결합 신고가 개시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산은이 먼저 자금을 투입하는 선례는 찾아보기 어렵다고도 꼬집었다.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과 대한항공은 전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공식화했다.

산은은 유상증자로 5천억원, 교환사채로 3천억원 가량을 한진칼에 투입하며, 한진칼은 이 자금을 바탕으로 대한항공의 유상증자에 참여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은 총 1조8천억원으로, 내년 초 2조5천억원 유상증자를 통해 인수대금을 마련한다.

3자 연합은 전날 산은과 한진그룹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공식화했을 때도 입장문을 내며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조원태 회장의 사적이익을 위해 국민 혈세 및 주주와 임직원을 희생시키는 시도에 법률상 허용되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저지하겠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3자 연합은 한진칼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결정에 대해 이사회 결의 무효 확인 소송과 함께 신주 발행을 막아달라는 가처분 신청 등의 법률적 대응을 검토 중이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