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과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박철완 금호석화 상무가 이달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다룰 주주제안을 3일 공개했다.

박 상무는 주주가치 및 기업가지 제고를 위한 첫 단추라고 강조하면서 주주 환원 정책의 정상화와 자원의 효율적 운용,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합리적 투자 의사 결정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상무는 미래 성장을 위해 장기간 보유 중인 과다한 자사주 소각과 계열사 상장, 부실자산 매각 등 재무 건전성 회복을 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이를 통해 확보된 재원으로 현재 10% 수준인 금호석화의 배당 성향을 경쟁사 평균인 50%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충분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핵심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2차 전지와 수소 등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신규 사업진출로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상무는 지금까지 금호석화의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 하락의 이유가 과다한 현금 보유 및 과소 부채로 인한 자본비용 증대, 낮은 배당 성향 및 과다한 자사주 보유 등 비친화적 주주 정책, 부적절한 투자의사 결정 등이라고 지적했다.

국내외 경쟁사와 비교해 우월한 수익 창출력과 영업성과를 보이고 있음에도 경영 제약으로 주주 가치 훼손이 발생하고 지난 10년간 주가의 저평가를 초래했다고 주장했다.

박 상무는 경영 혁신을 위해 이사회의 변혁과 이사회 내에서 이뤄지는 의사결정 과정을 견제하고 감독할 수 있는 기구 신설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아울러 전문성과 다양성을 고려해 이사진을 구성하고 이사회의 독립성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환경·사회·지배구조(ESG)로의 경영 패러다임 전환에 따라 최고경영자(CEO) 직속 ESG 경영 전담부서를 설립하고, 작업 현장에서의 절차적 안전성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박 상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특수로 창사 이래 최고의 영업 성과를 낸 지금이야말로 혁신을 추진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다"며 "금호석화 경영진과 이사회가 주주제안을 성실하게 검토하고 모든 주주와 투명하게 소통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