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산은이 보유하고 있는 3천억원 규모의 HMM 전환사채(CB)를 주식으로 전환할 계획이며, HMM 매각 여부는 결정이 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14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이익의 기회가 있는데 포기하면 배임이어서 전환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 세금으로 돈벌 기회가 있고, 이렇게 얻은 수익은 다른 구조조정 정책금융의 중요한 재원이 된다"며 "합리적 투자자라면 산은이 전환할 것을 알아야 하고 전환 여부가 시장가격에 포함돼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다만, 일각에서 제기된 HMM 매각을 통한 민영화와 관련해선 말을 아꼈다.

그는 "여러가지 고려 요소를 포함해서 단계적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추진해야 한다"며 "한국해양진흥공사와 협의해서 일부만 팔 것이냐 통째로 팔 것이냐, 민간에 넘길 것이냐 등은 시장과 회사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HMM 매각과 관련해 "현재 결정된 사업이나 접촉한 기업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양한 검토요인을 고려해 관계 부처와 협의를 거쳐 진행할 것이며, 현재 결정된 것은 없다"고도 했다.

이 회장은 HMM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컨테이너선 추가 발주를 계획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그는 "고가 용선 선박을 대체할 필요도 있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선대를 확충하고 선복량을 늘려야 한다"며 "신조 발주 논의가 있으며 조선사와 계약 조건을 협의 중이며, 해진공과 협의해 역량 강화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발주를 최종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