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윤영숙 특파원 =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지면서 단기 국채 시장이 왜곡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부채한도가 상향되지 않으면 미국은 만기도래하는 채권의 이자를 갚지 못해 미국은 디폴트(채무불이행) 상황에 놓이게 된다.

투자자들은 미국이 디폴트 상황으로 가지는 않겠지만, 상대적으로 지급 연기 위험이 큰 단기 채권에 대해 더 높은 금리를 요구하고 있다.

과거에도 부채한도 상향 협상을 앞두고 비슷한 왜곡 현상이 벌어졌다고 저널은 지적했다.

RBC 캐피털 마켓츠의 블레이크 그윈 미 금리 전략 헤드는 트레이더들은 미국 정부가 돈을 갚지 못할 것을 실제로 우려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의회가 협상을 타결하기 전에 단 며칠간이라도 현금이 바닥나면 자산운용사와 신탁은행 들에 문제가 될 수 있다며 컴퓨터 시스템상으로 만기가 지난 채권을 다루는 시스템 자체가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013년에 뉴욕 연방준비은행이 후원하는 시장 전문가 그룹인 '국채시장실행그룹(TMPG)'은 재무부 부채에 대한 지연 지급으로 일부 부정적 효과를 줄일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바 있다.

TMPG는 국채시장의 주요 시장 참가자를 대변하는 그룹으로 모건스탠리, 씨티그룹과 같은 주요 은행은 물론 시타델, 블랙록과 같은 투자 그룹 등이 포함돼 있다.

그러나 당시 해당 그룹은 "지연 지급의 결과는 심각할 것"이라며 일부는 수동 개입을 통해 위험을 줄일 수 있겠지만, 일부는 그렇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국채 금리는 만기가 길수록 인플레이션 위험이나 연준의 금리 인상 위험을 반영해 더 높은 금리를 요구한다.

이는 1년 미만의 단기 채권에도 적용된다.

그러나 최근 몇 주간 10월 중순에서 11월 중순에 만기 도래하는 단기 채권의 금리가 11월 중순 이후 만기 도래하는 채권의 금리보다 더 높은 현상이 나타났다.

이는 정부가 해당 시점에 재원이 고갈나 채권단에 즉시 자금을 갚을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10월 18일에 재무부의 비상조치가 소진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일례로 트레이드웹에 따르면 지난 27일 기준 10월 28일 만기도래하는 채권의 금리는 0.056%지만, 12월 2일 만기도래하는 채권의 금리는 0.028%로 나타났다. 만기가 짧은 채권의 금리가 더 높아진 셈이다.

다만 현재의 왜곡 현상은 2011년에 비해서는 덜 급격하다고 저널은 지적했다.

재무부가 단기 채권의 발행을 크게 줄인 것도 금리 상승에 일조했다.

미상환 단기 채권의 규모는 줄어들고 있으며 최근 들어서는 감소세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번 주 재무부는 1천490억 달러의 단기 채권을 발행할 계획이며 만기 도래하는 2천760억 달러를 상환해야 해 순 상환액은 1천270억 달러에 달한다.

신규 채권 발행은 줄고 상환액은 늘어나면서 투자자들은 단기 채권에 더 많은 금리를 요구하고 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2시 3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