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펫테크(Pet-tech)는 반려동물(Pet)과 기술(Technology)을 합성한 신조어로, 반려동물 서비스에 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기술이 결합한 형태를 의미한다.

펫테크 산업은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기술 기반 솔루션을 활용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종이 주를 이루며, 리테일, 하드웨어, 플랫폼 사업이 광범위하게 포함된다.

펫테크 제품은 훈련용 도구, 건강관리와 추적 용품, 자동화 용품, 장난감, 모바일 앱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으로 분류된다.

1·2인 가구의 반려동물 양육 증가와 펫케어 시장의 지속적 성장에 따라 세계 펫테크 시장은 2025년 2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펫테크 발달로 반려동물 양육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은 대부분 해결 가능한 반면 비용 문제는 해결이 불가능해 반려인의 경제적 부담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려동물 관련 금융 상품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반려동물 생애주기에 따른 고객 세분화를 통해 포지셔닝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노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치매나 반려동물 사후를 대비할 수 있는 금융상품과 인프라는 반려동물 선진국에 비해 크게 부족한 실정이므로 보완이 필요하다. (기업금융부 홍경표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