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GS칼텍스가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투자를 확대해 자원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저탄소 순환 경제를 구축한다.

GS칼텍스는 22일 폐플라스틱 열분해유를 석유정제공정에 투입하는 실증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GS칼텍스는 실증사업의 첫 단계로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약 50t을 여수공장 고도화시설에 투입한다.

GS칼텍스는 실증사업 결과를 활용해 2024년 가동목표로 연간 5만t 규모의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생산설비 신설 투자를 검토하고, 추가로 100만t 규모까지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폐플라스틱은 열분해 등 화학적 재활용 공정을 통해 액체 원료인 열분해유로 변환된다.

열분해유는 정유와 석유화학 공정에 투입되는 등 자원 재활용 효과와 더불어 온실가스 감축 효과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GS칼텍스는 국내 최초로 열분해유를 고도화시설에 투입해 폐플라스틱을 폴리프로필렌 등 플라스틱 제품으로 재생산한다.

공공·민간 업체와 협업해 수거한 폐플라스틱을 활용해 생산·소비·재활용 과정이 반복되는 순환경제 사업 모델을 구축한다.

GS칼텍스는 GS건설 및 폐플라스틱 열분해 기술업체인 도시유전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앞으로도 국내 친환경 업체들과도 다방면으로 협업해 순환경제 생태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은 "산업계의 저탄소 효율에너지 실현을 위해서는 폐기물 발생을 당연시하는 경제 구조를 재생과 업사이클을 통한 순환 경제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자원의 효율적 사용으로 생산된 제품을 통해 고객에게 순환 경제에 동참할 수 있는기회를 부여할 것이며, 탄소 중립 이행을 통한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에도 나설 것이다"고 말했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