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국내 자본시장 발전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본시장의 체질 개선을 통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려는 정부의 노력이 순차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정부는 역대 어느 정부보다 자본시장에 진심"이라며 "수많은 자본시장 분야 과제를 국정과제에 포함해 오랫동안 방치되거나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지 못한 문제를 과감히 해소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김 부위원장은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둘러싼 문제가 단순히 자본시장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역설했다.

김 부위원장은 "경제성장률을 하회하는 낮은 자본시장 수익률은 우리 경제가 잠재력에 맞는 충분한 자본을 공급받는 데 제약"이라며 "이는 궁극적으로 실물 경제의 성장 잠재력 저하로도 이어진다"고 진단했다.

이어 "자본시장을 상품화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극복하고 자본시장 수익률을 제고한다면 많은 투자가 따를 것"이라며 "성장을 이어 재투자로 이어지면 선순환 구조를 형성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김 부위원장은 "결국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는 저성장 극복을 위한 우리 경제의 체질 개선"이라며 "일반 투자자도 경제 성장의 과실을 충분히 향유할 수 있게 되는 만큼 국민에게도 매우 중요한 핵심 경제정책 과제"라고 덧붙였다.

이에 정부는 하반기에도 투자자 신뢰 회복과 자본시장 역할 강화, 금융안정을 중심으로 국내 자본시장 내 고질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방침이다.

김 부위원장은 "상장기업의 자사주 제도, 불공정거래 대응체계, 전환사채, 테마주, 비상장주식 거래 플랫폼, 신탁업,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NCR 제도 등을 순차적으로 해결할 계획"이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유의미한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고 강조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