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경기 남·동부를 반도체 메가시티로 조성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총선 공약을 발표했다.

민주당은 7일 공개한 '22대 총선 반도체 공약'에서 수원·용인·이천·평택·안성·화성·성남·오산을 포괄하는 경기 동·남부권을 반도체 메가시티로 조성하고, 동부권(용인·광주·여주·이천)의 반도체 연구소 인프라를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민주당은 2나노 이하 공정 기반 시스템 반도체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첨단패키징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판교 K-팹리스 밸리' 조성 등 팹리스 기업을 육성한다.

고대역폭 메모리(HBM), 지능형 반도체(PIM) 등 최첨단 메모리로 인공지능(AI) 주도의 반도체 초격차 시대에 대응하겠다는 공약도 내놨다.

PIM은 하나의 패키지에 메모리와 프로세서가 융합된 반도체다.

민주당은 반도체 등 국가전략기술 투자세액공제의 일몰 기한(~2024)을 추가 연장하고, 연구개발(R&D) 장비, 중고 장비 등 국가전략기술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시설투자에 대해서 세액공제를 적용하기로 했다.

민주당의 구상에 따르면 반도체 클러스터는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을 기반으로 조성한다.

이를 위해 'U자형' 재생에너지 벨트를 구축한다.

U자형 재생에너지 벨트는 인천 앞바다-서남해-남해안(전남·경남)-경북 동해안을 잇는 해상풍력 벨트와 경기도-남해안-영남 내륙을 잇는 태양광 벨트다.

또 반도체 등 국가첨단전략산업은 인프라의 일정 비율을 국가가 의무적으로 지원하게 한다.

충남·북(중부권) 파운드리 생산 기반과 패키징 공정 기반을 활용해 첨단 패키징을 육성하고,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의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대학 연계 연구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첨단 반도체 지원을 위해서는 양산 연계형 미니팹(테스트베드) 기반구축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신속하게 통과시켜 주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국내 반도체 소부장 기업의 양산검증 기간을 단축하고 첨단 기술 개발을 원활하게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미 구축된 나노팹과 여러 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관련 센터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업인력 유치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민주당 이개호 정책위의장은 "반도체 산업은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의 약 10%, 수출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고, 생산·투자·수출 등 각 부분에서 우리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해 온 핵심 주력산업"이라며 "AI·빅데이터가 주도하는 최첨단 반도체 시대에 발맞추고, 메모리 강국에서 시스템반도체 등 종합 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3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