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2028년까지 전고체 배터리를 포함한 차세대 배터리를 개발한다.

LG엔솔 찾은 배터리 업계 대표들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4 인터배터리(INTER BATTERY)에서 개막식을 마친 강경성 산업부 1차관, 한국배터리산업협회장인 LG에너지솔루션 김동명 대표, 이석희 SK온 사장,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를 비롯한 배터리 업체 대표 등이 LG에너지솔루션 부스를 찾아 셀투팩(Cell To Pack) 컨셉의 배터리가 장착된 차량 플랫폼을 살펴보고 있다. CTP는 셀→모듈→팩 단계로 제조되던 기존 방식에서 중간 모듈을 생략하고 셀-팩 구조로 배터리팩을 제조하는 기술이다. 2024.3.6 superdoo82@yna.co.kr

 

 

산업통상자원부는 안덕근 장관 주재로 11일 서울 강남구 기술센터에서 민관합동 배터리 얼라이언스를 열고 올해 민관이 공동 대응할 핵심 과제를 점검하고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배터리 3사와 현대자동차, 에코프로, LNF, 포스코퓨처엠, 엔켐, 고려아연, LS MnM, 피엠그로우 등 11개 기업이 참석했다.

배터리 3사 등은 민관 합동으로 차세대 기술개발을 해야 할 필요성에 공감하고 참여 의사를 밝혔다.

기존 소재와 다른 물질을 사용해 배터리 성능을 높인 차세대 배터리는 게임 체인저로 주목받고 있으며, 정부는 2028년까지 총 1천172억원을 투입해 전고체, 리튬메탈, 리튬황 배터리 등 유망 배터리 3종을 개발할 계획이다.

고체 전해질을 이용해 화재 발생 확률을 획기적으로 줄인 전고체 배터리는 전기차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고 리튬메탈 배터리는 음극소재에 흑연 대신 리튬메탈을 써 배터리 수명을 개선하는 동시에 흑연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리튬황 배터리는 양극소재에 리튬 대신 황을 사용해 무게를 줄임으로써 도심항공교통(UAM) 등 도심항공용으로 활용도가 높다.

다음달 과제 공고가 이뤄지고 상반기 중 평가를 거치면 하반기부터 사업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이번 개발을 통해 국내 부품·소재·장비·완성차·셀 기업을 모두 포함하는 차세대 배터리 생태계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행사에서는 차세대 배터리 개발 외에 보급형 배터리 개발 논의도 이뤄졌다.

배터리 3사와 에코프로, LNF 등은 리튬인산철(LFP) 제품 관련 투자를 진행 중이며 산업부는 올해 나트륨 배터리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해 민간의 기술 확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우리 기업들은 차세대 및 보급형 배터리 개발 등에 올해 총 9조원 이상을 설비와 연구개발(R&D)에 투자하며, 특히 차세대 배터리 파일럿 라인, 4680 원통형 배터리 생산라인, LFP 양극재 생산라인 등 설비 투자에 7조1천억원을 투입한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올해 민관이 풀어야 할 과제로 ▲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 ▲ 보급형 제품 개발 ▲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통상 현안 대응 ▲ 국내 투자를 통한 공급망 자립화 ▲ 배터리 전주기 순환체계 구축 등 5대 과제를 제안했다.

이어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고자 이번 얼라이언스를 시작으로 민간과 더 소통하고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