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화성과 용인, 안성을 잇는 반도체 고속도로를 조속히 추진해 올해 안에 사업자 선정을 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25일 경기도 용인특례시청에서 주재한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 주제의 23번째 민생토론회 모두발언에서 "용인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생산의 거점이자 IT 산업의 중심으로 발전할 것"이라며 "용인시의 위상에 맞는 맞춤형 정책이 실행되면 110만 용인 시민들의 삶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용인을 중심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발표했고 적극 추진하는 중"이라며 "622조원 규모로 예상되는 투자가 이미 시작됐고 이 중 500조원가량이 용인에 투자될 것"이라고 했다.

용인이 커나가기 위해서는 행정, 교통, 주거를 비롯해 민생과 직결된 인프라를 확실하게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민자사업으로 제안된 반도체 고속도로를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며 "금년 말까지 적격성 조사를 마무리하고 사업자 선정을 비롯한 본격 추진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도체 고속도로는 화성시 양감~용인 남사·원삼~안성 일죽을 연결하는 약 45㎞ 길이의 도로로 지난해 민간 사업자가 국토교통부에 사업제안서를 제출했다.

늘어날 교통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국도 45호선을 확장하고 기존 도로망도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출퇴근 이동 편의를 위해 경강선과 용인을 연결하는 연계 철도망 구축을 추진한다. 인덕원~동탄선을 용인 흥덕과 연결하는 공사도 조속히 추진된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 메가클러스터의 중심인 용인이 세계적인 반도체 도시로 성장하면 많은 인구가 유입될 것"이라면서 "향후 용인 인구가 15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돼 교통과 주거 인프라 확충이 매우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정부가 지난해 말 용인 이동 택지지구 조성 계획을 발표했는데 조속히 건설에 나설 것이라며, 용인 어디서나 높은 삶의 질을 누리는 주거문화복합타운도 조성할 것이라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용인특례시를 비롯해 수원·고양·창원 등 4개의 특례시에 적용되는 특례시 지원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특례시가 보유한 권한을 확대하고 특례시들이 전략산업을 비롯한 각종 도시 발전 계획을 제대로 수립할 수 있도록 법 체계를 마련한다는 생각이다.

한편, 윤 대통령은 지난 1월 열린 첫 번째 민생토론회의 성과에 대해 언급했다.

당시 소상공인의 전기 요금과 이자, 세금 부담을 줄여주는 3대 패키지를 발표했고 이후 금융권과 논의해 2조3천억원 규모의 금리 경감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은행권에서 총 1조3천455억원, 1인당 최대 300만원씩 이자를 환급해줬고, 지난 18일부터 제2금융권도 신청을 받아 1인당 최대 150만원, 총 3천억원 규모의 이자를 환급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정부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해 5천억원 규모의 대환 대출 공급을 시작했다"며 "전기요금도 연간 20만원을 지원하는데 이달 고지서부터 반영될 것이다. 이처럼 정부는 민생토론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들을 신속하게 반영해서 빠르게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용인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는 윤석열 대통령
(용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용인특례시청에서 '대한민국 신성장동력 허브, 용인특례시'를 주제로 열린 스물세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3.25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hihong@yna.co.kr

yw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3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