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100만호의 기본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민주당은 27일 공개한 총선 공약 '기본사회 5대 정책'에서 기본 주택 100만호 주거복합플랫폼을 통해 기본 주거의 국가책임화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100만호 주택은 수도권 50만호, 지방특화형 40만호, 어르신 복지주택 10만호로 이뤄진다.

고층 건축물의 형태로 주거와 상업, 문화, 여가, 의료 등 자족 기능을 갖춘 복합플랫폼을 개발하겠다는 계획이다.

수도권은 역세권 주택으로 조성하고, 지방특화형은 각각의 특성에 맞게 건강돌봄서비스형, 은퇴자복합타운형, 업무창업공간형, 문화예술공동체형 등으로 만든다.

민주당은 또 화순군 1만원 임대아파트, 나주시 0원 임대아파트 등 지방자치단체의 청년 임대 아파트 정책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2030년까지 공공임대 주택 300만호를 확보해 서민의 주거 안정을 보장한다. 6080세대를 위해서는 주택 재고량 30만호를 확보하고 맞춤형 주택연금제도도 확대한다.

민주당은 또 국립대 및 전문대의 무상 교육, 4년제 사립대의 등록금 반값 인하 공약을 내걸었다.

서울대, 인천대 등 국립대학법인도 국립대에 준하는 수준으로 지원한다.

국가장학금을 폐지하고, 대신 사립대에 진학하는 기존 국가장학금 수혜 저소득층은 별도 지원한다.

등록금 정책과 함께 한계 대학 폐교를 포함 대학구조개혁도 병행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대학 등록금 공약을 22대 국회 임기 내 실현(1단계)하고, 5년간 시행 뒤 전면 무상 교육의 2단계를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이 이날 공개한 5대 정책에는 기 발표한 결혼·출산 지원금 1억원 지원, 2자녀 출산 부부에 24평 분양전환 공공임대 주택(3자녀는 33평) 제공, 간병비의 장기요양보험 적용, 경로당 주5일 점심 등이 포함됐다.

민주당은 "출생소득, 기본주택, 무상교육, 간병 지원, 경로 점심이라는 기본사회 5대 정책을 통해 태어나서부터 교육을 받고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는 모든 과정에서 국민 모두의 기본적인 삶의 조건이 보장되는 기본사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