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태문영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금리 가이던스 표현방식을 바꿀지 검토 중인 가운데, 새로운 가이던스 기준이 유력한 실업률이 노동시장 상황을 온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Fed의 작업에도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그동안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내부에서는 현재의 금리 가이던스가 시장에 너무 많은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Fed는 지난해 8월부터 금리 인상 예상 시기를 제시한 금리 가이던스를 공개해왔다. 현재 금리 가이던스는 초저금리 유지 기간을 최소한 2015년 중반까지로 연장한다는 것이다.

이는 시장과의 의사소통을 개선해 Fed가 의도한 통화 정책 효과가 더 잘 나타나게 하려는 목적에서 마련된 조치다.

그러나 Fed 내부에서는 금리 인상 시기를 제시하는 대신 기준금리를 조정할만한 구체적인 경제 상황을 명시하는 쪽으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잇따라 제기됐다.

이 경제 상황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실업률이 거론되고 있는데, 이 지표가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어 적절한 기준이 될지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7일(미국시간) 11월 실업률에서도 이전과 같이 특유의 변동성이 나타났다고 진단했다.

노동부에 따르면 11월 실업률은 7.7%로 2008년 12월 이후 최저치를 나타냈다. 하지만, 구직자 수가 30년래 최저로 떨어져 실업률 하락의 의미는 퇴색했다.

실업률이 하락한 가장 큰 이유는 경제활동인구 자체가 감소한 데 있다. 실업률은 경제활동인구 중에서 실업자가 차지하는 비중이기 때문이다.

즉, 실업률 하락은 늘어난 일자리 수보다 취업을 아예 포기한 미국인이 더 많이 증가하면서 비롯된 결과라는 것이다.

전체 인구에서 경제활동인구의 비중을 나타낸 경제활동참가율은 11월 63.6%로 전월대비 0.2%포인트 하락했다.

경제활동참가율은 지난 1999년과 200년에 67%로 고점을 찍고 나서 지난해 11월 이후 줄곧 64.0%를 밑돌았다.

이 수치가 11월보다 낮았던 때는 지난 8월 63.5%가 유일하다.

11월 경제활동인구 감소는 허리케인 '샌디'의 여파도 어느 정도 있지만, 이미 전부터 포착됐던 현상이다.

이는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가이던스 변경 작업을 복잡하게 만든다.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경제활동인구 감소는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려는 Fed에 긍정적일 리 없다.

실업률이 수치상으로는 하락하지만 고용이 실제로 늘어나는 것이 아니어서 경제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의 데니스 록하트 총재 역시 이 점을 지적한 바 있다.

11월 초 있었던 연설에서 록하트 총재는 "경제활동참가율 변동이 인구 노령화 같이 무해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고, 소속되지 않은 노동자의 증가 등 해로운 이유로도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때문에 "경제활동참가율이 실업률을 위로도 아래로도 움직일 수 있다"며 "때때로 실업률 변화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를 분명하게 해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실업률만으로 노동시장 전체의 상태를 알 수 없다는 지적은 다른 연은에서도 나왔다.

지난달 초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준 총재는 한 연설에서 중앙은행이 노동시장 상황을 평가할 때 검토하는 여러 요인의 범위를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통화 정책을 실업률에 맞추게 되면 정책 결정을 망칠 수 있다고 경고하며 실업률이나 인플레이션을 통화정책 긴축의 기준으로 제시하는 방안을 회의적으로 평가했었다.

이후 그는 이를 지지하는 쪽으로 생각을 틀었지만, 여전히 "FOMC는 동시에 이 두 가지 변수만이 통화정책에서 중요한 요인이라는 인상을 줘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FOMC는 실업률이 노동시장 건전성의 일부분일 뿐이라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Fed는 오는 11~12일 이틀간 올해 마지막 FOMC를 연다.

myta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