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판호 기자 = 한국금융연구원이 올해 우리나라 경제가 4.1%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통화정책 당국에 기준금리 동결을 주문했다.

박성욱 한국금융연구원 거시국제금융연구실장은 8일 내놓은 2014년 수정 경제전망 자료에서 우리나라가 올해 내수 회복이 예상보다 다소 더디지만, 수출이 견조한 회복세를 보이며 기존 전망치와 비슷한 4.1%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2013년 10월 전망치인 4.0%는 새로운 국민소득 통계편제방식을 반영하면 4.2%이기 때문에 전망치를 0.1%포인트 낮춘 것이라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신흥국 금융불안, 연말정산 환급액 감소, 세월호 사태 여파 등으로 소비 및 투자가 뒤로 미뤄졌기 때문이다.

박 실장은 세월호 사태로 인한 소비 부진에 대해 ▲가계가 줄였던 소비를 3분기로 이연시키는 경우와 ▲소비심리 저하가 2분기에만 나타나고 소비는 이연되지 않는 경우, ▲그리고 소비심리지수 하락이 3분기까지 비슷한 정도로 진행되는 경우 등 세 가지 시나리오로 나눠 분석했다.

그는 이어 두 번째 시나리오의 가능성을 가장 크게 보며 2분기 소비자심리지수가 2013년 말 수준으로 떨어진다고 가정한다면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0.08%포인트 하락한다고 예상했다.

그러나 세 번째 시나리오와 같이 소비심리 둔화가 3분기까지 이어지면 경제상장률이 3.9%까지 하락할 수도 있어 소비심리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실장은 "세월호 사태는 경제 심리에 일시적 충격을 주기 때문에 한 번 떨어진 심리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단정짓기는 힘들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물가에 대해 박 실장은 공공요금 및 곡물가격 상승 등으로 전년보다 상승률이 높아지겠지만, 연말에도 한국은행의 목표범위 중간값에 못 미치는 연중 2.0%의 낮은 상승률을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으로 통화정책에 대해 그는 GDP 마이너스(-)갭 해소에 과거보다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어 물가 불안이 커지지 않는다면 금리 인상을 서두르기보다는 완화적 통화정책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그러나 성장률이 과거보다 낮아진 이유는 고령화나 생산기지 해외이전 등 구조적 요인의 영향이 커 금리 인하를 해도 그 효과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추가 금리인하의 필요성은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향후 금리 인상 시 정책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며 시장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시장에 내용과 방식을 충분히 알리는 것도 정책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윤창현 금융연구원장은 "총재의 말을 밑줄 치며 해석하던 시대는 지났으며, 대중과 한은 간 소통이 잘 되어야 할 것"이라며 "미국도 포워드가이던스를 하지 않다가 바뀐 것을 보면, 우리도 바꿔서 소통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는 세월호 사태와 관련한 한국은행의 5월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 대해 "한은도 세월호 사태를 반영한 정책을 내 놓을것"이라며 "세월호 사태를 감안하면 인상 쪽은 어렵다"고 말했다.

박 실장은 올해 경상수지가 753억달러를 기록해 큰 폭의 흑자기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달러-원 평균환율은 1,055원을 나타낼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이어 경상수지 흑자 지속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조기 금리 인상 우려 완화 등으로 최근 원화가 절상압력을 받고 있지만, 향후 Fed의 출구전략에 따라 환율 흐름이 급반전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Fed의 금리 인상 예상시점이 뒤로 연기됐을 뿐이라는 점에서 최근 유입되는 외국인 투자자금은 투기적 성격의 자금일 가능성이 크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원화뿐만 아니라 경쟁국 통화도 대체로 달러에 대해 강세를 보인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시장안정화 조치의 실익도 크지 않다고 그는 덧붙였다.

재정정책에 대해 박 실장은 성장모멘텀이 유지되도록 상반기 예산집행 실적을 높여야 한다고 진단했다. 다만, 경기회복이 완만하나마 지속되고 있어 연간으로는 부양보다는 중립적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ph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