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호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사후적인 책임보다 중기적 시계에 중점을 두고 물가안정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통화정책 운용체계의 선진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금통위는 5일 공개된 의사록을 통해 "물가안정목표제에 대한 대중 및 관계기관의 인식이 부족한 만큼 이번에 새로 채택된 단일 물가목표치 제시 방식의 의미, 책임성 등에 대한 설명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해야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A금통위원은 지난 물가안정목표제와 비교해 설명 책임이 강화됐으며 목표수준이 하향 조정됐다는 특징이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통화정책 프레임워크(Framework)에 기반해 대·내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할 필요가 있고, 이를 통해 통화정책에 대한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며 "또한 기대인플레이션이 물가목표를 웃도는 만큼 경제주체들이 직면하는 실질금리가 상승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B금통위원은 공급충격과 공공요금 등이 소비자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돼 소비자물가지수 이외에 다른 물가지표도 목표대상 지표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도의 안정적 운용을 위해 점검주기를 없애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C금통위원 한은 금융안정보고서와 관련해 금융안정지수가 주의단계에 근접했음에도 금융기관의 건전성이 양호한 이유와 잠재위험 요인을 점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D금통위원은 "은행과 비은행 금융기관의 자산 증가세와 관련해 성장성뿐만 아니라 자산운용의 안정성과 자금조달의 리스크 측면에서도 점검해 위험요인에 대해 경고해야 한다"며 "유럽중앙은행(ECB)의 정책금리 인하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상 기대 등 최근의 상황변화가 금융시장과 외환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자세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E금통위원은 금융안정보고서 현안분석 작성에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기술방식의 일관성 유지 등 보고서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노력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h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