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수입 규제와 위생허가 심사 등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중소 화장품업체는 이에 대응할 정보와 인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연결 기준으로 잇츠스킨의 영업이익은 733억원으로 전년보다 34.4% 감소했다. 매출은 2천673억원으로 13.6% 줄었다.
같은 기간 연결 기준으로 리더스코스메틱의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43.1% 감소한 19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4.9% 증가한 1천813억원으로 집계됐다.
잇츠스킨과 리더스코스메틱은 각각 달팽이크림과 마스크팩을 중국에 수출 대행 형태로 판매하며 성장했다. 실제 잇츠스킨과 리더스코스메틱의 매출액은 2014년 각각 361.8%, 170.6% 증가했다.
하지만 작년 잇츠스킨 매출은 13.6% 감소했다. 리더스코스메틱 매출은 4.9% 증가하는 데 그치며 성장세가 크게 둔화됐다.
전문가들은 잇츠스킨 등 중소 화장품업체가 사드 배치 이후 강화되고 있는 중국의 수입 규제 등에 더 큰 피해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김수진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사드 배치 결정 이후 한국과 중국 간 외교 갈등이 불거지면서 중국 의존도가 높은 국내 화장품 산업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특히 수입·유통 절차와 관련된 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수출과 현지 유통을 위한 인프라가 미흡한 중소 화장품 기업의 피해가 더 크다"고 진단했다.
대한화장품협회가 최근 중소기업의 대(對) 중국 수출 지원을 강화한다고 발표한 것은 이 같은 상황을 반영한 조치다.
화장품협회는 '2017 중국 화장품 관련 법규집'을 발간하고 배포한다. 이 책자는 중국 수출 시 필요한 중국의 화장품 관련 제도와 규정을 번역·정리한 것이다.
화장품협회는 위생 행정허가 교육을 총 9회로 확대해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위생 행정허가 심사기준과 허가 취득 성공·실패 사례 등 업체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ygk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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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갑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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