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한국신용평가는 새 정부의 에너지 정책변화가 현재 민자석탄화력반전소를 건설하고 있는 SK가스와 포스코에너지 등에 미칠 영향에 대해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신평은 22일 발간한 '신정부의 환경/에너지 정책이 발전회사의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이란 제목의 보고서에서 이같이 지적했다.

한신평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에 공정률 10% 미만의 건설 중인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해 원점 재검토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며 "이는 영흥화력 수준의 강화된 배출기준을 적용할 예정이었던 2016년 7월 산업통상자원부 계획에서 미세먼지 대책을 위해 한 단계 더 강화된 내용"이라고 평가했다.

한신평은 "올해 5월 현재 SK가스의 당진에코파워 및 고성그린파워, 포스코에너지의 포스파워 등이 해당된다"며 "정부가 해당 발전소 건설 중지를 강력히 추진할 경우 공사 중단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향후 정부가 구체적으로 확정하는 사항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며 "해당 시점에 발전회사의 사업 및 재무위험, 민자석탄화력발전소의 공사실행 및 보상 등을 각 회사의 신용도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달리 한신평은 "LNG복합화력 민자발전사의 경우에는 정책 방향이 긍정적이나 단기적인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추정했다.

또 이번 에너지 정책변화가 한국전력공사나 한전 발전 자회사의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한신평은 추정했다.

이들은 "임기 내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10기를 모두 폐쇄하는 방침을 발표했다"며 "한전의 경우 전력 매입비용의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할 수 있으나, 그 비중이 전체 영업이익 대비 크지 않아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다"고 진단했다.

이어 "30년 이상 노후 석탄 발전기를 보유한 한전 발전 자회사의 경우에도 발전용량의 감소가 예상되나, 정산조정계수 및 현 수준의 수익성, 공기업으로서 정부 지원 가능성 등을 감안할 때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