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온 스완(Neon Swan)'이란 스스로 빛을 내는 백조를 뜻하는 말로 상식적으로 절대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위협이나 불가능한 상황을 뜻한다. 하지만 실제로 발생할 경우 시장 파급력이 매우 큰 이벤트다.

이 용어는 지난 2011년 미국 연방 정부의 채무불이행(디폴트) 우려가 커질 때 나온 용어다.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 용어로는 '블랙 스완(Black Swan)'이 있다. 검은 백조가 18세기 호주 남부에서 실제로 발견된 적이 있는 만큼 블랙 스완은 일어나기 어렵지만 실제로 일어날 수도 있는 위험 상황을 가리킨다. 하지만 유전자 돌연변이가 일어나지 않는 한 백조가 스스로 빛을 내긴 불가능하다.

시장에서 부채 협상 불발에 따른 미국 정부의 디폴트를 네온 스완으로 보는 이유는 실제로 발생할 경우 시장에 막대한 파급력을 미치나 현실화되기엔 정치 및 경제적 리스크가 겉잡을 수 없이 막대하기 때문이다. 이를 모면하기 위해 정치권에서 어떻게든 협상을 볼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를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6일(현지시간) 민주당 지도부와 정부 부채 한도 상향 기한을 3개월 연장하는 데 합의했다.

취임 이후 줄곧 야당과 첨예하게 각을 세워온 트럼프 대통령이 부채 한도 연장 이슈에 대해선 민주당의 손을 들어줬다. 여당인 공화당은 이를 반대해 왔다.

이번 합의로 부채 한도를 19조8천억 달러로 단기 상향 조정함에 따라 정부 자금을 조달하고 디폴트를 피하게 됐다. (정책금융부 윤시윤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