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파리바게뜨는 1일 고용노동부의 제조기사(제빵사) 직접고용 지시의 대안으로 가맹본부·가맹점주협의회·협력업체 등 3자가 합작한 상생기업 '해피파트너즈'가 출범한다고 밝혔다.

파리바게뜨는 지난 10월부터 상생기업 설명회를 진행하며 제조기사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고용부가 직접고용을 지시한 제조기사 5천309명 중 약 70%인 3천700여명이 가맹본부의 직접고용에 반대했다고 설명했다.

이들 중 현재 협력회사에 남겠다는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 상생기업 소속전환에 동의했다고 파리바게뜨는 덧붙였다.

상생기업 소속 제조기사는 기존 근속과 퇴직금을 그대로 승계하며 급여가 13.1% 인상된다. 각종 복리후생도 상향 조정된다.

11개 협력업체 인원과 조직의 통합으로 휴무 대체인력 충원이 수월해져 최대 월 8일까지 휴무일도 보장된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많은 제조기사가 상생기업으로 소속을 전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하루빨리 안정적인 환경에서 근무하기를 원하고 있어 상생기업을 조속히 출범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고용부는 지난 9월 파리바게뜨 본사·가맹점·협력업체 등을 대상으로 근로감독을 실시한 결과, 파리바게뜨 본사가 가맹점에서 일하는 제조기사를 불법파견 형태로 사용한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고용부는 파리바게뜨에 제조기사 5천여명을 직접 고용하라는 시정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파리바게뜨는 제조기사를 직접 고용하는 것이 힘들다고 판단하고 그 대안으로 3자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해왔다.

yg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