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뱅 디스럽션(Bigbang Disruption)이란 창조와 붕괴를 동시에 발생시키는 혁신을 뜻한다.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시장을 새롭게 창조하는 혁신으로 새로운 기술이 시장을 재편하는 현상이다.

자율주행차, 핀테크가 대표적인 예로 새로운 기술을 채택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서 대폭발(빅뱅)하듯 등장해 기존에 관련 없던 산업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뜻한다. 미국 경영전략가 래리 다운스(Larry Downes)와 폴 누네스 교수가 명명한 용어로 빅뱅 파괴라고도 한다.

빅뱅 디스럽션이 발생하면 동시다발적으로 붕괴와 창조가 일어나 기업과 제품의 수명은 매우 짧아지고 빠른 적응과 혁신이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과거 점진적으로 이뤄지던 혁신이 플랫폼 기술이 바뀌면서 기존 시장의 붕괴와 창조가 동시에 이뤄지고 있다.

스마트폰에 대한 기술혁신을 미루다 몰락한 핀란드 노키아나 최근 파산보호를 신청한 세계 최대 장난감 유통업체 토이저러스도 빅뱅 디스럽션에 잘 적응하지 못한 예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진화로 직접 장난감 매장을 찾는 고객이 감소하고 온라인 상거래 업체가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고객을 흡수한 결과다. (정책금융부 윤시윤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