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호 기자 = 연기금의 자산유동화증권(ABS) 선호 현상이 올해에도 이어지고 있다.

금리 인상 기조가 점차 윤곽을 드러냄에 따라 연기금은 단순 회사채보다는 금리가 높은 유동화증권으로 앞으로도 몰릴 것으로 보인다.

13일 연합인포맥스 투자주체별 거래종합1(화면번호 4565)에 따르면 전일 연기금은 총 2천845억 원의 티월드ABS를 매수했다.

올해 들어 연기금이 회사채에서 단일종목으로 2천억 원이 넘게 매수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연기금이 지난해에도 꾸준히 매수했던 티월드 ABS는 SK텔레콤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이동통신가입자에 대한 단말기분할상환금채권 92만7천671건 및 부수권리에 대한 자산유동화로, 양도금액은 약 7천545억 원이다.

주관사는 SK증권과 신한금융투자, KB증권이며, 업무수탁자는 신한은행이다.

선순위ABS는 신한은행이 총 310억 원 한도로 신용공여약정을 체결해 원리금의 지급 확실성을 높였다.

무엇보다 티월드ABS는 SK텔레콤이라는 배경 덕분에 AAA라는 신용등급을 지녔고, 금리대 또한 2.2%에서 2.6%까지 비교적 높은 수치는 나타냈다. 만기는 내년 8월부터 2021년 8월까지 다양했다

연기금 채권운용역은 "만기가 길지 않아 단기 캐리 목적으로 매수한 것이다"며 "신용위험이 거의 없고, 금리는 은행채보다 좀 더 높기 때문에 안전한 단기물 매수 차원의 매매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연기금의 ABS 매수는 올해에도 꾸준하게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공제회 채권운용역은 "최근 리테일 덕분에 회사채 수요예측 결과가 강하게 나오고 있다"며 "ABS도 이런 시장영향을 받아 올해에도 매수세가 유지될 것이다"고 내다봤다.

h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