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이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 흡연자가 일반담배 흡연자보다 심혈관 질환 등 질병에 걸릴 위험이 낮다는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PMI는 18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설명했다.

PMI는 6개월간 심혈관 질환, 호흡기 질환, 암 등 8가지 임상위험 지표를 평가했다. 대상은 일반담배 흡연자 488명과 아이코스로 전환한 흡연자 496명이다.

그 결과 아이코스로 바꾼 흡연자의 8가지 임상위험 지표가 모두 개선됐다. 이 중 5가지 임상위험 지표는 계속 흡연한 사람과 비교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PMI 과학연구 최고책임자인 마누엘 피취(Manuel Peitsch) 박사는 "일반담배에서 아이코스로 전환하면 유해성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증명됐다"고 평가했다.

PMI는 이번 연구결과를 지난 8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했다. 향후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국내 관련부처에도 낼 예정이다.

이날 한국필립모리스는 식약처가 발표한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조사결과를 또다시 비판했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 7일 궐련형 전자담배의 배출물에 포함된 니코틴 등 11개 유해성분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대상은 한국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 브리티쉬아메리칸토바코(BAT) 코리아의 '글로', KT&G의 '릴'이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식약처 분석결과를 보면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에 포함된 9종 유해성분 함유량은 국내에서 많이 소비되는 일반담배 5개 제품보다 평균 90% 적게 나왔다"며 "이는 전 세계 정부와 연구기관이 실시한 연구결과와 일치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지만 식약처는 이런 분석결과를 배제했다"면서 "대신 일반담배보다 궐련형 전자담배에 타르 함유량이 많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비판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세계보건기구(WHO)는 타르가 담배 규제의 확실한 근거가 아니라고 발표했다"며 "타르는 일반담배의 연기에 적용되는 개념이고,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에 적용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병철 한국필립모리스 전무는 "더 이상의 혼란을 막기 위해 식약처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물질이 일반담배보다 현저히 감소했다는 사실을 밝혀야 한다"며 "흡연자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 받을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yg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