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윤정원 기자 = 관세가 산업용품을 넘어 소비자에게까지 직접적으로 타격을 줄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25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소시에테제너랄(SG)은 미국이 2천억 달러 상당의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를 매길 경우 소비자 물가가 20% 가까이 뛸 것으로 전망했다.

SG는 미국이 중국과 무역 관련 협상이 잘 이뤄지지 않는다면, 미국이 밝혔던 대로 가구, 에어컨, 진공청소기 등의 가격이 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제품군 중 소비자와 밀접히 연관된 중국산 완제품 약 450억 달러 상당에 10%의 관세가 붙을 예정이라고 SG는 설명했다.

SG의 오마이르 샤리프 이코노미스트는 미국의 대중 관세 부과가 실현되면 신선식품,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0.45%포인트 높아질 것으로 분석했다. CPI 상승률은 0.47%포인트 오를 것으로 추산됐다.

최근 근원 CPI 상승률이 2.3%였던 것을 고려하면 20% 가까이 뛰는 것으로 샤리프 이코노미스트는 상당한 움직임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또 "올해 세탁 관련 제품에 관세가 붙었을 때 봤듯이, 가전제품 관세가 소비자 물가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상대적으로 더 빠르다"면서 "공급 충격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개별 관세품목 중 가장 큰 타격을 받을 제품군으로는 가구가 꼽혔다.

달러화 기준으로 수입 규모가 가장 큰 열 개 관세 부과 품목에서 아홉 가지는 중국의 시장 점유율이 50%를 넘었다. 중국의 시장 점유율이 70%를 넘는 품목도 네 개나 됐다.

샤리프 이코노미스트는 "이들 제품은 다른 수입국을 찾기 쉽지 않을 수 있고 찾는다고 해도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라면서 "이 제품들은 관세 부담이 소비자에게 전이되는 속도도 빠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그는 소비자 물가가 올라도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이 빨라질 것인지는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관세로 인한 단기 인플레이션에는 반응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내비친 바 있다.

매체는 경제 지표가 전년 동기 대비로 산출되기 때문에 CPI 오름세가 관세 부과 후 12개월 동안 계속될 수 있다고 전했다.

샤리프 이코노미스트는 미국이 34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를 물릴 때도 발표 이후 3개월 후에 발효됐다면서 이번 대중 관세도 10월 중순에 발효될 것으로 전망했다.

ywshin@yna.co.kr

jw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