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지난해 글로벌 화학산업의 M&A 금액이 10년래 가장 많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화학산업의 M&A는 바이오를 중심으로 이종산업과의 융합형태로 전개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삼정KPMG가 19일 발간한 'M&A로 본 화학산업(2012~2016년)'이란 제목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화학산업의 M&A 거래 건수는 공시일 기준으로 총 824건, 거래금액은 3천270억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10년 간 가장 큰 규모다.

최근 2년간 저유가에 따른 원가 절감이 화학기업의 현금보유력을 증가시키며 기업들의 M&A를 활성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작년 화학산업에서 크로스보더 M&A 거래 건수는 364건, 자국 내 M&A 거래 건수는 460건으로, 크로스보더 M&A가 전체의 44%를 차지했다. 이는 화학산업에서 지난 5년간 가장 높은 비중이다.

이러한 크로스보더 M&A의 증가는 신흥 화학기업의 대형화에 따른 국외 시장점유율 제고와 규모의 경제에 의한 비용절감 효과, 경쟁력 있는 외국 기업의 구조조정 진행 등에 기인한 것으로 보고서는 평가했다.

주요국의 화학산업 M&A를 비교해 보면 미국, 독일, 일본은 크로스보더 M&A가 많은 반면 중국과 한국은 자국 내 M&A의 비중이 높았다.

지난 2014년 이후 화학산업에서 이종산업 간 M&A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진행된 화학산업 M&A 중에서 이종산업 간 M&A는 627건에 달한 반면 동종산업 간 M&A는 197건에 그쳤다. 이종산업 간 M&A가 전체의 76%를 차지한 셈이다.

화학산업과 이종산업 간의 융합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다.

특히 지난해 화학산업에서 10억달러 이상의 메가딜(Mega deal)은 주로 바이오 관련 분야에서 성사됐다. 지난해 거래액 규모 상위 10개의 메가딜 중에서 무려 6개가 바이오와 관련된 기업의 인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에서도 그린바이오(농업과 식량 관련 바이오산업)와 레드바이오(의료 및 제약 관련 바이오산업)가 많았다. 바이엘의 몬산토 인수, 켐차이나의 신젠타 인수, 포타쉬의 아그리움 인수, LG화학의 팜한농 인수는 그린바이오 공략의 대표적인 경우로, 후지필름의 와코퓨어케미컬 인더스트리 인수, LG화학의 LG생명과학 인수는 레드바이오 진출의 대표적인 사례로 각각 지목됐다.

바이오산업 다음으로는 경량화 소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M&A가 두드러졌다.

고병준 삼정KPMG 상무는 "화학업계에서 신소재 개발과 미래 유망사업을 선점하기 위한 주도권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며 "성공적인 M&A를 위해서는 자사 사업 포트폴리오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신규 유망사업 분야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더욱 공격적인 의사 결정을 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