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경제계는 남북 정상의 평양공동선언이 한반도 평화시대의 분수령으로 한민족이 공동번영하는 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9일 논평을 통해 "경제계는 한반도 평화와 공동번영을 위한 의미 있는 진전인 '9월 평양공동선언'에 합의한 것을 환영한다"며 "남과 북의 상호호혜 및 교류와 협력을 증진해 나가는 데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경련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우리 정부의 한반도 신(新)경제지도 구상을 실현하는 역사적 이정표이자 한민족의 공동번영을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것"이라며 "앞으로 전경련 남북경제교류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정부의 한반도 비전을 현실화하기 위해 경제계의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정책대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번 9월 평양공동선언은 판문점 선언에 이어 한반도의 평화시대를 위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대한상의는 "이번 공동선언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진하고, 이를 통해 남북경협을 위한 논의가 있었던 것에 의의가 있으며, 향후 북미대화로 실질적 진전들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면서 "경협의 조건이 조기에 성숙하기를 기대하며 이에 대비하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경제계는 한반도의 평화와 새로운 남북경제협력 시대로 도약을 알리는 평양공동선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전했다.

이러 "이번 공동선언을 계기로 남북 경제교류 인프라가 구축되고 개성공단 재가동, 서해경제공동특구 조성 등을 통해 기대되는 남북 경제 발전과 공동번영에 경총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