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민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일 '국내주식형 공모펀드 판매양상의 특징과 시사점' 제목의 보고서에서 "2009년 이후 급격한 판매잔고 감소로 나타나고 있는 개인투자자의 공모펀드 투자기피 현상이 펀드성과의 부진뿐만 아니라 판매과정에 내재한 투자자와 판매사 간 이해상충 문제와도 연관돼 있다"고 진단했다.
공모펀드는 개인투자자의 비중이 다른 금융투자상품에 비해 높은 편이다. 2017년 말 기준 국내주식형 공모펀드 판매잔고 중 개인 비중은 약 80% 수준에 이른다.
이에 따라 투자자와 판매사 간 정보비대칭 수준이 높아 투자자는 공모펀드 가입 과정에서 불완전판매나 이해상충 문제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판매사는 판매보수나 판매수수료가 높은 펀드, 계열사펀드 등을 투자자에게 권유할 가능성이 크고 신규펀드 가입을 위해 기존 펀드의 환매를 유도할 수 있다"며 "그 결과 투자자는 당초 기대했던 수익률보다 낮은 수익률을 얻거나 손실을 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2009년 이후 월별 자금 순유입액을 보면, 최근 1년간 자금유입이 많았거나 성과가 우수한 펀드, 또는 계열사펀드일수록 자금 순유입 규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계열사펀드에는 비계열사펀드보다 펀드당 월평균 4.6억~5.6억원가량 더 많은 자금이 유입됐다.
또한, 액티브펀드로 한정하면 판매보수 1단위 변화에 대한 자금순유입액의 변화가 1.66~1.68 수준의 유의한 양수로 추정됐다고 김 연구위원은 설명했다. 판매보수가 높을수록 자금 순유입 규모도 뚜렷하게 커진다는 의미다.
판매보수가 높은 펀드일수록 미래 운용성과는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김 선임연구위원은 지적했다.
판매보수 1단위 변화에 대한 미래수익률의 변화는 미래 1년 -0.68, 미래 2년 -2.24, 미래 3년 -1.66으로 추정됐다. 이는 다른 조건이 동일한 경우 판매보수가 10bp 높은 펀드는 그렇지 않은 펀드에 비해 자금순유입 이후 벤치마크 대비 초과수익률이 연평균 0.06%~0.11%포인트가량 낮음을 의미한다고 했다.
또한, 계열사펀드의 경우 비계열사펀드에 비해 벤치마크 대비 초과수익률이 판매 이후 3년간 연평균 0.19%~0.35%포인트가량 낮은 것으로 추정됐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펀드 판매사가 투자자보다는 자사에 이익이 되는 판매보수가 높은 펀드 또는 계열사펀드를 판매한 결과 투자자가 손실을 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투자자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운용업계의 운용성과 제고 노력과 함께 '운용사-판매사-투자자' 간 이해관계를 일치시킬 수 있는 감독당국의 제도개선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이해상충 및 불완전 판매 방지를 위한 감독당국의 모니터링 강화 노력 이외에도 개방형 플랫폼을 확대해 구조적으로 투자자가 지불하는 판매관련 비용을 낮출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chha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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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창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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