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창헌 기자 = 국내증시가 연일 급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 하락의 끝을 알리는 신호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분석이 나왔다.

김민규 KB증권 퀀트 애널리스트는 24일 '하락의 끝에서 나오는 신호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과거 주가 하락기를 참고해보면 공통점이 있는데, 개인 거래 비중이 높은 성장성과 스토리가 주 재료인 주식에서 투매(panic selling)가 나올 때가 하락의 막바지였다"고 진단했다.

그의 분석에 따르면 2001년 9월 하락장 막바지였던 당시 개인 거래비중이 높은 업종은 소프트웨어, 화장품 등 신성장 업종이었다. 마지막 급락이 나타났던 2001년 9월17일 이들의 코스피 대비 상대수익률 평균은 마이너스(-) 5%포인트로 나머지 업종들의 평균인 -1.2%포인트보다 저조했다.

2002년에서 2003년 하락기의 막바지였던 2003년 3월에도 개인 거래비중이 높았던 소프트웨어와 건강관리 등 성장산업이 더 큰 폭의 하락을 보였다.

2008년 금융위기와 2011년 미국 신용등급 강등 당시에는 하락 막바지에서 건강관리(-9.4%포인트)와 미디어(-8.6%포인트)가 마지막 급락을 이끌었다.

지난 11일과 23일 급락장에서도 개인 비중이 높은 업종이 더 많이 하락하기는 했지만, 다른 업종과 차이가 크지는 않았다고 김 애널리스트는 설명했다. 아직 하락장의 끝이 나타났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의미다.

김 애널리스트는 "여기서 악재가 다시 출현해 심리가 더 악화하면 성장성 높은 업종 위주로 투매가 출현할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다"며 "가깝게는 연말, 멀게는 내년 1분기까지 보수적으로 시장을 바라보면서 개인 거래비중이 높은 주식까지 심리가 극단으로 악화하는 신호를 포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c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