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현대무벡스는 층간 이동 제약을 극복한 로봇 물류서비스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현대무벡스는 현대그룹의 계열사로, 올해 5월 IT 부문의 현대유엔아이와 현대엘리베이터의 물류자동화 부문을 합병해 탄생한 기업이다.

이번 사업모델은 기존 로봇 물류서비스가 층간 이동에 대한 제약을 가지고 있어 주로 평면 공간에서 이뤄지고 있는 점을 넘어선 것으로, 승강기와 연동해 수직 이동의 제약을 극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현대무벡스는 설명했다.

이처럼 층간 이동이 가능한 것은 물품의 이동을 담당하는 로봇과 수직 이동이 가능한 승강기를 통제할 수 있는 IoT 플랫폼 덕분이다. 이용자가 원하는 목적지를 로봇에 입력하면 로봇이 가고자 하는 위치를 IoT 플랫폼에 알리고, IoT 플랫폼은 승강기에 명령을 내려 로봇이 자율주행해 목적지에 도착하는 개념이다.





현대무벡스는 지난 1일 현대엘리베이터와 협력으로 경기도 이천 현대아산타워에 구축한 테스트 베드(Test Bed)에서 로봇 및 병원 관계자 등 협력업체에 수직 이동 서비스의 주요기능인 로봇 자율주행 기능 검증과 승강기 연동 기능을 시연했다.

앞으로 병원, 호텔 등 특수건물에서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로봇 물류서비스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또 이를 더욱 발전시켜 다중로봇제어 및 물류서비스 데이터 확보를 통한 통합관제 플랫폼도 개발할 예정이다.

현대무벡스 관계자는 "주력 사업 분야인 IT와 물류자동화 부문을 결합해 새로운 사업 분야인 로봇 물류시장에서 큰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