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도쿄증시는 차익 시현 움직임과 엔화강세 여파로 하락했다.

10일 닛케이225지수는 전장대비 263.26포인트(1.29%) 내린 20,163.80에 장을 마쳤다.

토픽스지수는 13.10포인트(0.85%) 낮은 1,522.01에 거래를 마감했다.

두 지수는 하락 출발한 뒤 내림세를 유지했다.

이날 도쿄증시가 내림세를 보인 이유는 차익 시현 물량과 엔화강세 현상이 맞물려 나타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닛케이지수는 지난 3일간 850포인트 넘게 상승하며 차익 시현 물량을 끌어들였다.

토픽스지수도 닛케이지수와 마찬가지로 3거래일 연속 상승해 이익확정 매도세의 타깃이 됐다.

간밤 공개된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사록이 비둘기파적이라는 평가를 받은 데다 연준 주요 인사들도 이전보다 일제히 완화적 발언을 내놓으며 엔화 강세 현상이 나타난 것도 투자심리를 악화시켰다.

연준의 완화적 발언이 미국과 일본 간의 금리 차를 축소될 것이라는 기대를 불러일으켜 엔화 매수세가 유입된 것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미국 증시는 상승세를 도쿄증시의 자동차의 액셀로, 엔화강세를 도쿄증시의 브레이크로 본다면 오늘은 액셀보다 브레이크가 강했다" 고 설명했다.

엔화 강세는 일본 수출 기업의 실적에 줄이는 증시 약세 재료다.

도쿄증시 마감 무렵 달러-엔 환율은 전장대비 0.070엔(0.06%) 낮은 107.900엔을 기록했다.

지난 7일부터 사흘간 진행됐던 미·중 무역협상이 마무리된 것도 기대하던 재료가 모두 나왔다는 심리를 자극해 매도세에 영향을 미쳤다.

이날 발표된 12월 중국 생산자 물가지표도 중국, 홍콩 등 아시아 주요증시에 짐이 되면서 투자심리를 악화시켰다.

전년 동기 대비 0.9% 오르는데 그치면서 전월치 대비 급속히 둔화해 중국 경기에 대한 우려를 고조시켰기 때문이다.

한편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BOJ) 총재가 경제 불확실성 요인으로 당분간 낮은 장단기 금리 수준을 이어가겠다고 언급했지만,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제한됐다.

개별종목별로는 패스트리테일링과 닌텐도가 각각 2.14%, 3.04% 내렸다.

jw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