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 해외진출 위한 금융지원 등 역할 주문

공공기관장과 간담회 개최



(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8일 산하 공공기관장들에게 "안전관리 강화에 따른 비용증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산하 공기업·준정부기관 기관장들과의 간담회에서 "국토부와 산하기관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대원칙은 사람에 대한 가치"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공공부문에서 상시적이고 지속적이며 생명·안전과 관련된 업무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도 같은 원칙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하고 "비용 절감을 이유로 위험을 외주화했던 것을 다시 정상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원청인 공공기관이 안전에 책임을 지고, 안전관리 수칙을 지키고 설비를 개선해 나간다면 사고위험은 훨씬 줄어들 것이며, 본사뿐 아니라 자회사·협력사 직원들도 내 자식처럼 생각해야 한다는 대통령 말씀을 마음에 새기면서 안전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장관은 올해 새로 공공기관으로 지정된 새만금개발공사와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등을 언급하면서 "새만금개발공사에는 매립사업, 재생 에너지 사업 등을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고, KIND는 해외 인프라 사업개발 역량 및 관련 전문성 등을 활용해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해외 인프라 시장과 개별사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우리 기업들은 여전히 금융지원에 목말라하는 상황"이라며 "올해 경제정책방향에서 발표된 3조원 규모의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펀드는 이런 갈증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국토부도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재정 조기 집행, 차질 없는 정규직 전환, 일자리 창출 견인 등을 추진하고, 산하 공공기관과 함께 올해 동안 건설현장·교통 분야의 안전수준을 높이는데 정책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개정된 '건설기술 진흥법'에 따라 건설공사 감리제도를 개편하고, 추락사고를 줄이기 위한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철도시설공단과 철도공사 간 협력을 강화하고, KTX 노후 전자부품을 전면적으로 정비 교체하는 등 노후 철도시설 개량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교통안전 개선대책을 철저히 이행해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3천200명대로 줄이는데 전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