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시스템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제고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정부가 사람과 기술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겠다고 강조했다.

대규모 투자로 파운드리 반도체 시장의 1위가 되겠다는 삼성전자의 목표설정을 호평하고, 정부도 공공분야에서 시스템반도체 수요를 창출하겠다고 언급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 의사를 내비쳤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경기 화성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부품연구동에서 열린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시스템반도체 분야는 메모리반도체 시장의 1.5배 이상 큰 시장"이라며 "앞으로 로봇, 바이오, 자동차 등 산업의 전 분야에 활용되면 2022년에는 3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시스템반도체 분야는 우리에게도 새로운 가능성"이라면서 "우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제조업과 ICT 분야와 협력이 강화된다면 시스템반도체 수요를 얼마든지 창출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목표는 분명하다. 메모리반도체 분야에서는 세계 1위를 유지하는 한편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분야 세계 1위, 팹리스 분야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해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는 것이다"고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정부가 사람과 기술에 집중투자하겠다고 밝힌 문 대통령은 당장 내년부터 1조원 수준의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해 차세대 반도체 원천기술을 확보하겠다며 전문인력 양성, 팹리스 전용펀드 신규조성 등 지원책을 설명했다.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분야 대규모 투자에 대해서는 호평하며 정부도 공공분야를 개방해 수요창출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133조 원을 투자해 파운드리 세계 1위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며 "원대한 목표설정에 박수를 보내며, 정부도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지능형 검침기, CCTV를 비롯한 에너지·안전·교통 등 대규모 공공사업과 연계한 수요를 발굴하고 공공분야에서 2030년까지 2천600만 개, 2천400억 원 이상 규모의 시스템반도체 시장을 창출할 것이라고 공개했다.

또 자동차, 로봇 등 5대 제조업과 5G 연관 산업, 시스템반도체 업체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민간영역 수요창출의 마중물이 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정부도 분야별로 혁신전략을 수립하고, 국민과 기업들이 과감하게 신산업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4차산업혁명의 거대한 흐름을 이끄는 나라, '메이드 인 코리아'에 대한 신뢰는 계속될 것이다. 우리는 해낼 수 있다"는 말로 발언을 마무리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