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의 대출금리 개혁안이 중국 정부 당국의 의도와 달리 중소기업이 아닌 대형 대출 기관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19일 차이신 보도에 따르면 인민은행은 지난 17일 공지문을 통해 앞으로 인민은행이 선정한 18개 은행이 제출한 대출우대금리(LPR)를 평균해 이를 매달 20일 오전 9시 30분에 공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민은행은 "LPR 형성 체계를 개혁하고 개선함으로써 시장 기반의 개혁 방법이 활용돼 실질 대출 금리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인민은행은 상업은행이 대출금리의 암묵적인 하단도 정하지 못하도록 했다.

그동안 대부분 은행은 인민은행 기준금리의 90%보다 낮은 금리 수준에는 대출을 해주지 않는 관행을 보여왔다.

한편 애널리스트들은 새로운 개혁안이 실제로 금리 인하 효과를 얼마나 가져올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라고 매체는 설명했다.

노무라는 중국 경제성장에 대한 역풍이 다가오는 데다 금융리스크까지 커지면서 점차 더 많은 은행이 위험 회피적 성향을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LPR 방식과 인민은행의 준정책금리 인하는 대형 국영 대출 기관에 도움을 주겠지만 중소형 기업에 이 혜택이 많이 돌아가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무라는 또 "은행이 평균 대출 금리를 낮춰 국가 차원의 서비스를 해야 할 수도 있지만, 은행들이 낮은 수익을 메꾸기 위해 민간 부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위험성이 높은 대출의 가격을 인상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초상증권도 대출금리의 암묵적인 하단이 사라질 경우 대형 기업들의 차입 비용은 상당히 줄어들 것이라면서도 중소기업의 경우 상대적으로 리스크도 높고 협상력도 적어 차입 비용을 낮추기 위해서는 더 많은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